기사입력 2010.08.18 |최종수정2010.08.20 12:33:28“이민과 천연자원 붐은 무관” 반박기술 이민자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천연자원 호황이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음이 이민 전문가로부터 나왔다.
피터 맥도날드(McDonald) 호주국립대(ANU) 교수는 이민을 제한하려는 정부 정책이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맥도날드 교수는 “이민제한의 위험은 임금인상 압력을 거쳐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특히 건설직 근로자는 고임금을 지급하는 퀸스랜드와 서호주의 천연자원 분야가 모두 빨아들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다른 주들의 공공 사회기반시설 분야의 임금 압력을 상승시킬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압력은 호주중앙은행(RBA)의 금리인상으로 이어져 주택산업과 공공 사회기반시설 분야의 몰락을 가져올 수 있다”고 예측했다.
호주국립대의 글렌 위더스(Withers) 교수도 기술직 인력난이 물가상승 위험은 물론 천연자원 개발사업(project)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모나시대의 봅 비렐(Birrell) 교수는 “대부분의 이민자는 대도시에 머물고 일자리도 서비스에 집중돼왔다”며 “이민과 천연자원 붐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비렐 교수는 정부가 광산업만을 위한 특별 이민정책 개발을 요구하며 “광산업은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준비된 근로자를 원한다.
그들은 기업이민(enterprise migration)을 원한다.
만약 천연자원 붐이 단기적이라면 단기적인 임시 근로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권상진 기자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