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0.08.31 |최종수정2010.09.10 14:02:242008년 대비 8% 증가증가추세로 인식되던 호주인들의 공화국을 위한 바람이 다시 줄어들었다는 조사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30일 헤럴드-닐슨 설문조사에서 공화제를 반대하는 비중이 지난 2008년 조사 때보다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1천400명을 설문한 이번 조사에서 헌법 변경을 반대한 이들은 48%에 달했다.
반면 호주의 공화국으로의 전환을 찬성한 응답자는 44%로 2년 전에 비해 8% 줄었다.
헤럴드 측은 이와 관련 공화국 지지자들의 비중이 16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며 공화주의자들에게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평했다.
또 31%의 응답자는 호주가 절대 공화국이 돼서는 안된다고 말한 반면 29% 만이 호주의 공화국 전환이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고 답했다며 이같은 분석에 힘을 실었다.
줄리아 길라드 연방총리가 왕권 교체 이후 공화제 전환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34% 만이 동의했다.
이번 설문조사와 관련 ‘헌법적 입헌군주제를 위한 호주인(ACM)’의 말콤 배져리 대변인은 “국민들은 여왕의 사후에도 헌법을 변경키를 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여왕 사후에는 오히려 여왕에 대한 추모 등의 감정들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호주공화제운동(ARM)의 존 워허스트 부회장은 “유일한 논리적 진행방향은 우리 자신의 시간표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라며 “여왕의 사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우스꽝스러운 얘기이며 총리와 다른 주요인사들이 이같은 관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놀랍다”고 비난했다.
닐슨의 설문조사전문가인 존 스터튼 씨는 이와 관련 공화주의 지지층의 급격한 감소에도 불구하고 호주가 언젠가는 공화제를 선택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인식이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길라드 총리의 의견에 지지를 보내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스터튼 씨는 “이같은 결과들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왕좌에서 물러났을 때 호주인들이 공화제를 지지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장동현 기자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