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0.11.09 |최종수정2010.11.09 14:35:35연방정부는 8일 ‘호주 원주민들을 헌법에서 인정할 것인가’에 대해 유권자들의 의중을 묻는 국민투표 대신에 호주 원주민을 위한 전문가 집단 구성 방침을 내놓았다.
줄리아 길라드 연방총리는 “아무리 의회에서 당을 초월한 지지가 있다 하더라도 호주 원주민들을 헌법에 명시하는 것에 대해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는 데에는 난관에 봉착할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케빈 러드 전 연방총리는 2008년,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섬 주민들(Aborigines and Torres Strait Islanders)의 헌법 인정에 대한 문제를 국민투표에 부치겠다고 약속했었다.
길라드 총리는 연방정부는 국민투표 대신 전문가로 이뤄진 패널을 두고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섬 주민들을 헌법에서 인정하는 것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하겠다고 밝혔다.
이 패널은 호주 원주민과 공동체 지도자, 헌법 전문가, 국회의원들로 구성되고, 이들은 국가적 토의사항을 이끌고 폭넓은 의견제시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12월전까지 보고서를 제출할 전망이다.
길라드 연방총리는 “호주 원주민들을 인정(Recognition)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첫 조상들의 독특하고 특별한 부분을 승인함으로써 하나로 합쳐진 나라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역사적인 (헌법) 개정을 위해 우리는 변화를 위한 가장 강건하고 설득적인 사례를 만들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길라드 총리는 총선기간에 선거 전이든 후이든 이 문제에 대해 국민투표를 실시하자고 주장했으며, 자유국민연립이나 녹색당은 호주 원주민 헌법 명시를 지지하고 있다.
그러나 나이젤 스컬리온 연방야당 원주민부장관은 “국민들이 호주 원주민 헌법명시를 위해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충분히 이해하기 전까지 정치인들은 국민투표를 실시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은형 기자 info@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