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도서관에 가 본 일이 있는가?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인터넷 문화가 발달돼 있는 요즘 책도 온라인으로 ‘보는’ 시대가 됐지만 한 장 한 장 종이를 넘겨가며 책 속에 빠져드는 ‘읽는’ 즐거움이란 예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다.
우리 지역에는 도서관이 어디에 있을까? 어떠한 책들이 있을까? 한인밀집지역의 도서관을 찾아본다.
??-? 편집자주
?뜨거운 여름날 호주에서는 도서관같이 시원한 곳이 없다.
신문, 잡지 등을 뒤적거리거나 재미있는 소설이라도 발견하면 해가 질 때까지 읽으면 된다.
어린 자녀들을 동반한 부모들은 땀을 식히며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아이가 잠잘 때 베개 옆에서 읽어 줄 몇 권의 책들을 골라 대출대 앞에 선다.
호주의 지역 도서관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도서관내에서 그리 조용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물론 뛰거나 크게 떠들면 안되지만 한국처럼 도서관에서는 반드시 ‘조용’ 혹은 ‘정숙’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이스트우드 도서관은 라이드 중앙도서관의 4개 지점 중 하나로 라이드시에는 라이드(Ryde) 중앙 도서관, 글래즈빌(Gladesville) 지부 도서관, 이스트우드(Eastwood) 지부 도서관, 노스라이드(North Ryde) 지부 도서관, 웨스트라이드(West Ryde) 지부 도서관이 있다.
?이스트우드 도서관의 리차드 본서(Richard Bonser) 관장은 1997년부터 이 곳에서 근무한 베테랑 사서이다.
그에게 “요즘 아이들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해서 도서관을 잘 찾지 않는 편 아닌가”라고 묻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10년 전에도 같은 우려를 했는데 너무 앞선 걱정이었다.
요즘 아이들이 물론 인터넷으로 숙제도 많이 하고 오락도 많이 하지만 여전히 참고자료를 찾으러 도서관에 온다.
시대가 변해도 도서관 이용의 가치는 달라지지 않을 것을 믿는다”고 했다.
이스트우드는 한인밀집지역이라 그런지 한국어 책들이 따로 하나의 서가에 가득 자리잡고 있다.
낯익은 반가운 소설가들의 이름과 책 타이틀이 눈에 들어왔다.
옛날 책들만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신간들도 많이 발견됐다.
본서 관장은 “한국어 책들이 지금 많이 대출되어 빠져있다”며 “20년 전부터 한인들이 책을 기증해왔고 5년 전부터는 라이드 중앙도서관을 통해 본격적으로 한국어 신간들을 사들였다.
사실 3년 전 맥콰리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한국어 책들을 다량으로 기증한 것이 서가를 풍부하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어 책들이 많아지니 당연히 한인들의 발걸음도 많아졌다고 덧붙였다.
?이스트우드 도서관은 이스트우드 역 바로 건너편에 있다.
내부는 그리 넓지 않지만 오디오 자료, 시청각 자료 등 여러 시설이 잘 구비돼있다.
이스트우드 도서관에서는 종전 라이드시 시빅센터(Civic Centre)에서만 가능했던 갖가지 카운슬 서비스(development에 관계된 일은 제외)를 처리할 수 있다.
????그러면 회원가입은 어떻게 할까?회원가입은 무료이며, 연령 제한은 없다.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원증명서를 제시해야 한다.
신원증명서는 도서관에서 인정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하며 이름과 현 거주지 주소가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유효 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것으로 증명서 내용은 반드시 인쇄 상태여야 한다.
운전면허증, 세금고지서, 집세영수증/ 임대서류, 은행명세서, 전기나 수도나 가스요금 고지서, 차량등록서류, 연금카드 등이 신원증명서로 쓰일 수 있다.
어린이가 회원 가입을 원할 때는 부모나 보호자가 대출 품목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표시로 서명을 해야 한다.
18세 이하인 경우에도 부모나 보호자의 서명과 거주 주소 증명서가 필요하다.
만약, 회원카드를 분실했을 때는 대체 카드 발급을 위해 요금이 부과된다.
라이드시 소속 5개의 도서관에서는 대출 자료들을 어느 지부에서나 대출과 반납할 수 있게 했다.
단, 장난감 품목은 제외로 노스라이드 지부 도서관에서만 가능하다.
대출 중이거나 다른 지부에 소장되어 있는 품목에 대해서도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
예약을 하려면 직접 도서관으로 가거나 전화, 인터넷 상으로도 가능하다.
대출 기간은 대부분의 품목에 대해 21일이 적용되며 대출 수요가 많은 품목일 경우에는 기간이 더 짧을 수 있다.
대출 기간 만료를 앞두고 갱신을 하려면 품목에 대해 대출 예약이 되어 있거나 반환 기간이 지난 경우만 아니라면 만료 전 직접 와서 기간을 늘이거나 전화나 인터넷 상으로 두 번 더 할 수 있다.
근무시간이 지나 도서관이 문을 닫은 경우라도 대출 품목을 반납하고자 한다면 도서관 건물 외부에 만들어진 반납 창구를 이용하면 된다.
정해진 기간 내 반납이나 갱신을 하지 못한 모든 품목에 대해서는 연체료가 부과된다.
반납일을 초과할 경우 품목당 한 주에 2달러 50센트가 부과된다.
반납일을 초과할 경우 연체 통지서가 나가고, 통지 건당 5달러의 수수료(GST 포함)가 추가 발생된다.
?연체된 품목은 반환하고 연체료를 지불하고 난 후에야 다시 대출받을 수 있다.
본인의 회원카드에 반납 연체 품목이 하나라도 남아 있다면 대출을 다시 받기 전에 그 품목을 먼저 반납해야 한다.
회원 카드를 깜빡 잊고 안 가지고 왔을 경우에는 카드를 다시 가지고 와서 대출을 해 갈 수 있도록 대출 희망 품목을 단기간 동안 따로 보관해주기도 한다.
?또 분실됐거나 수리가 필요하거나 향후 대출이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된 품목에 대해서는 품목 총 비용에다가 수수료 $15.75(GST 포함)를 덧붙여 부과한다.
만약 요금 지불 후 3개월 이내에 품목을 정상 상태로 수리한 후 반납한다면 또 영수증을 제시할 수 있는 경우라면 요금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단, 벌금과 수수료는 환불되지 않는다.
?<도서관 주소 및 개관 시간 안내>?▲RYDE 중앙 도서관Civic centre, 1 Devlin Street Ryde 21129952 8366(TTY: *TTY 청각 장애우를 위한 전화) 전화: 9952 8352월요일서관 주소 및 개관 시간 안내>-금요일 10:00am-9pm/ 토요일 9:30am-5pm/ 일요일 2:00pm-5pm?▲GLADESVILLE 지부 도서관6 Pittwater Road, Gladesville 21119817 1960(TTY) 전화: 9952 8378월, 화, 목요일 10:00am-8pm/ 수, 금요일 10:00am-5pm/ 토요일 9:30am-12 noon?▲EASTWOOD 지부 도서관Cnr. Hillview Road & West parade, Eastwood 21229874 3875(TTY) 전화: 9952 8375월, 화요일 10:00am-5pm/ 수-금요일 10:00am-8pm/ 토요일 9:30am-12 noon?▲NORTH RYDE 지부 도서관201 Cox Road, North Ryde 21139878 3270(TTY) 전화: 9952 8377월, 수, 목요일 10:00am-8pm/ 화, 금요일 10:00am-5pm/ 토요일 9:30am-12 noon?▲WEST RYDE 지부 도서관2 Graf Avenue, West Ryde 21149807 2622(TTY) 전화: 9952 8376월, 수, 금요일 10:00am-5pm/ 화, 목요일 10:00am-8pm/ 토요일 9:30am-5pm/ 일요일 12 noon-4pm이은형 기자 edit@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