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駐)시드니대한민국총영사관(총영사 이휘진)이 지난 국정감사 때 퀸즐랜드영사관 개설에 관한 의제를 단독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답보 상태에 있었던 퀸즐랜드영사관 개설 논의가 한국 정부 차원에서 공식 수순을 밟으며 탄력을 받게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시드니총영사관은 지난 10월 호주 시드니에서 진행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퀸즐랜드에 상주 직원을 두는 형태의 재외공관 설립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건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퀸즐랜드한인회는 브리즈번과 골드코스트를 비롯한 퀸즐랜드주에 4만 명의 교민들이 상주하고 있으며 관광객을 포함한 단기 방문자를 합산하면 최대 8만 명까지 동포들이 있는 것으로 자체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외교부 직원이 상주하는 사무소가 없는 데다 그동안 연간 3회의 순회영사만 파견돼온 것이 현실이어서 교민들이 민원처리 때마다 시드니를 방문해야하는 수고를 겪었다.
이런 가운데 퀸즐랜드주를 관할하는 시드니총영사관이 교민들의 민원 수요를 감안, 외통위 국감에서 공식 건의한 것은 민의를 반영하려는 총영사관의 의지가 그만큼 강하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다.
특히 단독 의제를 제출한 장소가 남다르다는 분석이다.
한국 외교부에 직접 상신하기보다 외교부를 담당하는 국회의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공식 의제로 제출한 것은 정부조직 구성 변경과정에서 좀더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는 게 외교 소식통들의 시각이다.
이번 국감에서 공식 상신된 안건은 한국 외교부의 심의를 거치게 되며 정부조직법에 따라 예산을 통할하는 기획재정부 등 유관 부서와 조율을 마친 뒤 국회에서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현 단계에서는 영사사무소, 분관, 총영사관 등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앞서 분관이 만들어진 빅토리아주의 멜번은 늘어나는 민원 수요를 감안해 주(駐)캔버라대한민국대사관이 공식 요청, 정부 검토를 거쳐 대사관의 분관으로 개설됐다.
당시 분관장의 공식 직명은 공사참사관급이었지만 빅토리아주 교민들은 스스로 지역의 위상을 고려해 멜번영사관으로 불러왔다.
퀸즐랜드 브리즈번도 규모를 감안할 때 분관의 형태가 될 가능성이 있으나 실제 통용되는 명칭은 브리즈번영사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취재 과정에서 시드니총영사관은 내년 브리즈번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 국(G20) 정상회의 시점까지는 퀸즐랜드 재외공관이 설치돼야 한다는 비공식 로드맵을 구상중인 사실이 확인됐다.
따라서 한국 정부가 개설될 필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느낄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일각에선 정상회의 개최 도시에 거주하는 교민들의 대(對) 고국 정부 로비력이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호주동아일보는 이휘진 시드니총영사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 총영사는 지난 19일부터 3일간 관할지역인 북부준주(NT)를 공식 방문했으며 주정부 총독, 주정부 총리 및 장관 등과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멜번은 현지 교민들을 중심으로 그동안 '멜번'과 '멜버른', '멜본' 등이 혼용되는 분위기였으나 한국 정부가 '멜번분관' 표기를 공식화함에 따라 교민사회도 '멜번' 표기로 통일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현재 퀸즐랜드주는 과거 한인회에서 접점을 모은 '퀸스랜드' 표기가 교민단체들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분관이 개설될 때 공식 문서표기가 표기 통일의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호주동아일보는 QLD지역의 재외공관이 들어서는 시점까지는 '퀸즐랜드'를 잠정 사용할 계획이다.
허겸 기자 khur@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