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동아일보] 피자와 샌드위치 사이~ flat bread ① 토마토안초비 플랫 브레드

요즘 트렌디한 레스토랑에서는 얇게 구운 빵에 과일이나 채소, 치즈 등 토핑을 가득 올려 먹는 플랫 브레드가 인기다. 피자처럼 기름지지 않고 샌드위치처럼 빵이 두껍지 않다. 밀가루를 반죽해 발효 없이 밀어 브레드만 만들어두면 토핑만 달리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플랫 브레드 반죽하기

준비재료 밀가루 3컵, 이스트·설탕 1작은술씩, 천일염 ½작은술, 올리브오일 3큰술, 물 1컵, 로즈메리·타임 약간씩


만들기
1 밀가루는 체에 내린 뒤 가운데를 오목하게 파고 이스트와 설탕, 천일염을 서로 닿지 않게 넣는다.
2 올리브오일과 물을 넣어가며 고루 섞는다.
3 반죽이 섞이면 손으로 치대가며 7~8분 정도 반죽한다.
4 반죽에 랩이나 젖은 면보를 씌워 10분 정도 휴지시킨다.
5 반죽을 4~6덩어리로 나눈다.
6 반죽에 밀가루를 뿌려 밀대로 최대한 얇게 민다. 이때 로즈메리, 타임 등 원하는 마른 허브를 넣어 다양한 맛을 내는 것도 좋다. 빵 반죽을 두껍게 밀면 굽는 동안 부풀어 오르면서 가운데 공간이 생겨 공갈빵처럼 익으므로 최대한 얇게 밀어야 한다.
7 220℃ 오븐에 넣어 골드 브라운 색이 날 때까지 7~8분 정도 굽는다. 오븐이 없다면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토마토안초비 플랫 브레드



준비재료 베이컨 2줄, 안초비 4개, 플랫 브레드 반죽 1덩이, 선드라이 토마토 3큰술, 바질잎 6~8장, 후춧가루·파다노치즈 약간씩

만들기
1 베이컨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안초비는 체에 밭쳐 국물을 뺀 뒤 3~4등분한다.
2 플랫 브레드 반죽을 얇고 넓게 밀어 오븐팬 위에 올린다.
3 반죽 위에 베이컨과 선드라이 토마토, 안초비를 고루 올리고, 바질잎을 뿌린다.
4 후춧가루를 뿌리고, 파다노치즈를 갈아 올린 뒤 22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7~8분간 굽는다.
*선드라이 토마토는 생토마토를 잘라 햇볕이나 건조기에 말린 것으로 시판용도 있다.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 요리&스타일링·김상영
(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 요리어시스트·이보라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