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fr.com

도요타가 호주에서 생산량을 점차 줄이다 오는 2017년 생산을 중단키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포드와 홀덴에 이어 도요타마저 호주를 떠나기로 결정하면서 호주 제조업계 전반에 심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요타 호주법인은 10일 현지 생산공정을 2017년까지만 운용키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막스 야쓰다 도요타 호주법인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오후 "생산 중단 결정은 지난 50년 간 자신의 모든 것을 회사에 바치고 헌신해온 전체 근로자들에게 충격적인 소식"이라며 "2년 간 회사의 체질을 바꾸기 위한 뼈를 깎는 과정을 감내해왔기 때문에 더욱 더 이번 결정을 내리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지만 현실은 통제 불가능한 많은 요소들에 봉착해 있었다"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개방되고 분업화되고 있는 데다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도요타가 (호주에서) 독자적으로 살아남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고 결정 배경을 밝혔다.

야쓰다 법인장은 또 "비록 회사가 과거에 수익을 내긴 했지만 최선을 다한 우리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요타 호주법인은 계속해서 손실이 불어났다"며 "이제 근로자와 공급자, 정부, 노조가 협력해서 근로자들의 재취업이 가능토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라고 덧붙였다.

빅토리아주 알토나와 남호주주 애들레이드에서 일하는 약 2500명의 근로자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 작년 12월 알토나공장의 IT부서에서 일하기 시작한 마흐비 히라(30) 씨는 "소식을 듣고 큰 충격을 받았다"며 "일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차마 말이 나오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도요타와 제조업계, 호주로서는 매우 슬픈 날이 아닐 수 없다"고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35년 간 알토나공장에서 일해온 존 샘슨 씨는 "매우 실망스러운 결정을 내렸다"며 "발표를 들었을 때 이곳의 분위기는 매우 절망적이었다"고 전했다.

도요타는 이날 오후 6시(동부표준시)에 공식 기자회견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허겸 기자 khur@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