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지난 26년간 호주 사회의 한인 정론지의 역활을 충실히 담당해 온 호주동아일보의 좋은 전통위에 새롭게 창간된 한호일보의 무궁한 발전과 교민사회에 보다 많은 기여를 기원합니다. 이민자로 살아가는 우리 교민들의 효율적인 절세와 성공적인 자산 증식 및 보장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로 본 전문가 칼럼을 기재할 AMP Financial Adviser 박철구 재무사입니다. 한호일보에 기재되는 정규 전문가 칼럼 이외에도 모바일 앱 itap(아이탭)의 전문가 칼럼을 통해서도 보다 많은 실질적인 추가 정보를 수시로 올릴 예정이오니, 많은 참고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필자 주(註)
  
재무사(Financial Adviser)는 어떤 일을 하는가 하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개인에 맞는 Wealth Management Plan(자산관리계획)을 제안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드리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Wealth라는 영어 단어를 한국어로 번역을 하면 어떤 말이 가장 적합할까요? 일반적으로는 부, 재산, 자산 등으로 번역을 할 수 있겠으나, Financial Adviser인 저는 ‘행복(Happiness)’이라는 말로 번역을 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누구나 태어나서, 자라고, 배우고, 가정을 만들고 또 자신의 직업을 통해 돈을 벌고 그 돈으로 필요한 의식주를 해결하며 사랑하는 가족들과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인생이라는 긴 항해에는 예상치 못한 큰 풍랑을 헤치고 나가야 할 때도 있고, 아주 잔잔한 바다를 지나갈 때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그리 녹녹치 않습니다. 

자신의 직업과 능력에 따라 수입의 크고 작음은 다를 수 있으나 자신의 소득과 지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계획과 전략을 가지고 인생을 만들어 간다면 아무런 계획없이 사는 사람에 비하여 훨씬 윤택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개인 소득세가 높은 호주에서는 정부에서 허용하는 다양한 절세의 도구들을 이용한 절세 전략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때는 더욱 더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Wealth Management는 자산을 효과적으로 키우는 방법인 Wealth Creation (재산 증식)과 현재와 미래 자산을 효과적으로 지키는 Wealth Protection(재산 보호)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래위에 집을 지을 수 없듯이, 두가지 모두 중요하지만, 보호(Protection)이 없는 Creation(증식)은 없다는 것이 기본 출발점입니다. 

현재와 미래 소득에 대한 정확한 예상과 이를 보호하는 Wealth Protection Plan은 다양한 보호 목적의 생명 보험(사망, 장애, 중대질병, 소득 보장)의 적절한 이해와 선택을 통해 수립되게 되며, Wealth Creation은 다양한  투자 방식(주식, 펀드, 부동산, 채권, 정기예금 등)을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게 적절한 Portfolio(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설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Monitoring(모니터링)하고 조정하며 자신의 목표 수익률을 성취해 나가게 됩니다. 호주는 세계적으로 자랑할 만한 Superannuation(퇴직 연금) 제도를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투자 방식들을  Superannuation안에 적용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투자 소득에 대하여도 개인 소득 한계 세율에 비하여 훨씬 저렴한 세금 (15%) 또는 영세율(Allocated Pension Account 내에서는)이 적용됩니다.   

Financial Adviser로 지난 10여년동안 20세에서 80세에 이르는 폭넓은 고객들과 마음을 열고 소통하며 경험한 호주인의 실전 Wealth Management 전략과 정보를 소개하여 알면 힘이 되고, 돈($$$)이 되는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철구(Brian Park) 재무사(AMP Financial Adviser)  

(면책사항)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개인의 재무상황이나 목표를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어드바이스(General Advice)입니다. 따라서 독자의 선택으로 인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