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초록색) 투표 용지 기표 방법

7.2 총선은 상하 양원(전원)을 해산을 한 조기 총선이기 때문에 150석 하원과 76석 상원 전원 새로 선출한다. 일반 총선에서는 상원의 절반을 보선한다. 따라서 이번에 새로 선출되는 상원 의원들 중 절반은 임기가 6년이 되고 나머지는 3년이 된다.
이번 총선에서 상원은 6개 주에서 12명씩 72명을, 2개 준주(ACT, 노던테리토리)에서 2명씩 4명 뽑아 총 76석을 선출한다. 주 담당 상원의원(State Senators)은 6년 임기로 선출되며 3년마다 절반을 보선하는 형태인 반면 준주 상원의원(Territory Senators)은 하원과 같이 선출되는 형태로 임기가 3년이다.  

‘6년 또는 3년 임기를 어떻게 결정하는가?’에 대한 답변은 상원 다수가 선출 순위(Order-Of-Election) 또는 재계표(Recount Method)의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결정된다. 과거 상원은 2가지 방법으로 결정했다. 

  • 선출 순위 방법

호주 헌정사에서 6번(1914, 1951, 1974, 1974, 1983, 1987년)의 상하양원 해산 후 조기 총선(double dissolution elections)이 단행됐다. 
이 6번의 총선에서 주 담당 12명 상원의원 중 가장 먼저 선출되는 6명(1~6번)은 6년 임기 상원의원으로, 7~12번 상원의원은 3년 임기로 했다. 정당에서 선순위를 지명받은 후보들이 대체로 6년 임기가 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불공평 가능성 문제의 소지가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1984년 연방 선거법(Commonwealth Electoral Act) 282조(Section 282)가 삽입됐다. 

상원(흰색) 투표 용지. 굵은 선 위를 선택하는 경우 기표 방법
  • 재계표 방법

3년 마다 보선을 하는 방식으로 12명이 아닌 6명을 선출하며 이들은 6년 임기가 되고 나머지는 3년 임기가 되는 형태다. 지난 87년 이 방법을 선택하기로 합의를 했지만 결국 첫 번째 방식으로 선출했다. 
녹색당은 “NSW와 퀸즐랜드에서 녹색당 의원들이 3년 임기로 선출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의를 제기했다. 첫 번째 방식으로 할 경우, 녹색당은 타스마니아, 빅토리아, 서호주에서 6년 임기 2석 당선이 가능하다. 닉 제노폰팀(NXT)은 남호주에서 6년 임기 상원 2석 당선 가능성이 있다. 

상원(흰색) 투표 용지. 굵은 선 아래를 선택하는 경우 기표 방법

조기 총선이 아닌 경우, 새 상원 의원의 임기는 2017년 7월부터 시작될 것이지만 이번 조기 총선에서 상원 임기가 하원과 동일하게 7월부터 시작된다. 이는 새로운 3년 임기의 상원 임기가 2019년 7월 종료되기 때문에 다음 상원의원 선거(절반 보선)도 하원처럼 되는 것을 의미한다.  

상원 기표 방법 이번부터 변경
굵은 선 위는 최소 1-6번
굵은 선 아래는 최소 1-12번 표기
하원 모든 박스에 표기해야

올해 총선부터 중요한 변화가 있다. 상원 투표지(흰색 큰 것)의 기표 방법이 변경된다. 
굵은 선 위(above the line) 또는 굵은 선 아래(below the line)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기표를 해야 한다. 굵은 선 위를 선택하는 경우, 정당명 또는 그룹 명칭 앞에 최소 6개 이상 번호순(1~6번)으로 표기해야 한다. 굵은 선 아래를 선택하는 경우, 개인 후보 앞에 최소 12번까지 순서로 표기를 해야 한다. 
초록색 하원 투표 용지는 모든 후보 박스에 번호를 표기해야 한다. 
박스가 비워졌거나 X표 등 번호가 아닌 다른 기표를 하거나 숫자가 중복된 경우 무효표(informal vote)가 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