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컬럼에서는 나의 노후를 책임질 슈퍼(Superannuation) 자산을 성공적으로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분산 투자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분산 투자는 장기 투자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은 어느 특정 종목 하나에만 투자하지 말고 여러 종목에 나누어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수익률이 높은 종목도 있고 낮은 종목도 있게 됩니다. 수익률이 높은 종목에만 투자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것은 거의 불가능하지요. 그래서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분산 투자를 한다면 결과적으로 평균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여러 종목에 분산해 투자하라는 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가는 일정한 주기로 오르내리기를 반복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개별 기업의 가치(즉,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지 않고 때로는 파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오르내리기를 반복하는 상품은 개별 종목이 아니라 종합주가지수처럼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된 상품을 의미합니다. 

또, 흔히 한 바구니를 투자 종목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한 바구니는 종목만이 아니라 기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느 종목에 투자하듯 어느 한 시점에 모든 투자를 한다면 가격이 높을때 살 수도 있고 낮을 때 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일정한 시점에 한번에 투자하지 말고 여러 기간에 나누어 분산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이렇게 종목과 기간을 분산해 투자하는 상품을 ‘적립식 펀드 상품’이라고 부릅니다. 적립식이란 정기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적립한다는 것이고, 펀드라는 것은 여러가지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적립식 펀드의 원리를 이용하여 장기적인 분산 투자가 가능하도록 구성한 노후 자금 마련 절세 투자 상품이 바로 Superannuation인 것입니다.    

어떻게 나눌 것인가? (How to diversify?)

Portfolio(포트폴리오)는 본래 간단한 서류 가방이나 자료 수집철을 뜻하는 말로 금융에서는 금융기관이나 개인이 보유한 금융 자산 목록을 뜻합니다. 개인은 나름으로 자산의 우선순위를 정해 목록을 만들고 여러 곳에 분산해 보관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슈퍼 자산 역시 상대적으로 안전한 수입이 보장되는 수비적(Defensive) 안전 자산과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공격적(Aggressive) 성장 자산으로 크게 나누고, 이를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분산된 투자 Portfolio를 만들고 그 수익률을 주기적으로 평가, 분석해 가며, 이를 시장 상황에 맞추어 전체 자산의 구성 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됩니다. 슈퍼 안에서 선택이 가능한 공격적 성장 자산들로는 주식(Share), 부동산(Property), 사회간접자본투자(Infrastructure) 등이 대표적이며, 수비적 안전 자산들로는 채권(Bond)과 이자 금융상품 그리고 현금 등이 대표적입니다. 

물론, 수퍼안에서도 부분적으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직접 투자가 가능하기는 하나, 이는 직접 투자의 경험과 위험과 수익률의 상관 관계(High Risk High Return)를 잘 이해하는 투자자를 제외하고는 결코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슈퍼 상품은 꼼꼼한 검증을 통해 다양한 자산들에 대하여 분산 투자의 원칙하에 구성, 관리되고 있는 펀드 상품의 모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투자 성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분산 투자의 비율과 해당 펀드 상품을 선택하고, 정기적으로 해당 투자 포트폴리오를 모니터링하며 시장 상황에 맞게 투자 비율을 조정해 나간다면, 나의 노후를 보장하는 황금알로 자란 슈퍼 자산을 꼭 보시게 될 것입니다.    


Brian’s Tip)  나의 투자 성향 (Risk Profile)은? 내 Super 의 투자 Portfolio의 구성 비율은? 이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 수 없다면 지금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방치된 자산과 관리된 자산의 차이는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옵니다. 지금 연락하십시오.       

글: 박철구 (Brian Park) 재무사 (AMP Financial Adviser) 제공
      
(한호일보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아이탭(Itap)을 통해 지난 칼럼의 검색할 수 있습니다.)
Chul Goo (Brian) Park and CNT International ABN 78 085 125 120 are Authorised Representatives and Credit Representatives of AMP Financial Planning Pty Limited ABN 89 051 208 327 Australian Financial Services License 232706 and Australian Credit License 232706.
General Advice Warning) This column contains information that is general in nature. It does not take into account the objective, financial situation or needs or any particular person.  You need to consider your financial situation and needs before making any decisions based on this information.  

면책사항)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개인의 재무상황이나 목표를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General Advice) 사항입니다.  따라서 독자의 선택으로 인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