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브렉시트(Brexit)의 의외의 결과로 인해 전 세계 금융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투자자들의 근심과 걱정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 투자 시장에는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고 투자 수익 역시 시장이 오를 때만 얻어지는 것이 아닌 시장이 하락 하는 것을 예측할 때에도 얻어질 수 있는 양방향 다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누군가 손실을 경험할 때는 누군가는 수익을 얻게 된다는 점과 자신의 투자 성향을 벗어나지 않고, 자신의 투자 방향과 목적에 맞는 정확한 상품과 분산 투자의 룰(rule)을 잘 지켜 단기보다는 장기적인 수익률을 목표 할 경우는 변동성이 높은 금융 시장은 오히려 좋은 투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절세적으로 가장 유리한 슈퍼 안에서 선택 가능한 투자 상품들의 종류와 내용을 중점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투자 상품들은 당연히 일반 투자 시장에서의 선택도 가능하다는 점 확인드립니다.)      

직접 투자 상품  
현금(Cash) : 슈퍼 잔고를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는 투자입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이 전혀 없으며, 언제든지 다른 투자 상품에 투입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아주 낮은 이자율만이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Term Deposit(정기 적금) : 일정 기간 예치를 약정하고 확정 정기 적금 이자를 수익으로 얻는 투자 상품입니다. 최근에는 낮은 적금 이자율로 인해 많은 선택을 받지는 못하고 있으나, 원금 보장과 확정 수익률의 장점으로 이해 은퇴가 가깝거나, 아주 보수적인 투자자들의 투자 수단으로 많이 채택되곤 했습니다.   

(다음 상품들은 아주 폭넓은 투자 수단을 제공하는 소수의 Retail Super 나 개인이 직접 만들어 운용하는 Self-Managed Super Fund (SMSF)내에서만 가능한 직접 투자 상품입니다.)   
Direct Share (직접 주식 투자) : 개별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이 가능하며, Retail Super의 경우는 보통 ASX 300 정도의 주식으로 제한이 있으나, SMSF에서는 매매 가능한 대부분의 주식에 대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슈퍼 관련 법령에 따른 아주 특별한 예외와 제한이 있기는 합니다)  
Direct Property (부동산 직접 투자) : 오직 SMSF 안에서만 부동산 직접 투자가 가능하며, SMSF를 통한 특별한 은행 융자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양도소득세보다 훨씬 저렴한 세율이 Super Accumulation Stage에는 적용되며, Allocated Pension Stage에는 양도소득세 자체가 부과되지 않는 관계로 최고의 절세 부동산 투자 및 효과적인 은퇴 소득 수단으로 최근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입니다. 

간접 투자 상품(Managed Fund)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게 개별 투자 자산의 비율(성장성:안전성)을 조정하고 그에 맞는 개별 상품 (주식, 채권, 부동산, 사회간접자본 등)을 선택, 구매하고 가격 변동에 따라 이를 매매, 관리하여 목표 수익률을 성취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일반 투자자들과 달리 전문적인 지식과 뚜렷한 투자 자산의 대상과 투자 철학, 목표 수익률을 가지고 투자자들의 자산을 대신 투자 운용해 주는 상품이 바로 Managed Fund입니다. Retail Super 안에는 아주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Managed Fund (2개~500개 이상)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Managed Fund를 여러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우선 투자 철학과 태도로 항상 목표 수익률 이상의 추가 수익률 성취를 위해 적극적으로 Fund내의 자산의 매입/매각을 통해 투자 비율을 조절하는 Active Managed Fund와 목표 수익률 유지를 목적으로 안정적 관리를 추구하는 Passive Managed Fund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투자 자산의 대상의 입장에서는 호주 주식, 세계 주식, 호주 채권, 세계 채권, 부동산, 사회간접 자본,원자재 중 오직 한가지의 자산에만 집중하여 Fund를 관리하는 Single Asset Manger 상품과 Fund의 설정 Portfolio 비율 (예: Balanced Fund 주식 (70) : 안전 (30) 자산 비율)에 따라 복수의 자산들에 투자하고 운용하는 Multi Asset Manager 상품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Brian’s Tip〉 나의 투자 성향 (Risk Profile)은? 내 Super 의 투자 Portfolio의 구성 비율은? 내 Super상품은 내가 원하는 투자 상품의 선택을 제공하는지? 이러한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 수 없다면 지금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방치된 자산과 잘 관리된 자산의 차이는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옵니다. 지금 연락하십시오.       
      
(본 칼럼은 시리즈로 연재하므로, 한호 일보 Homepage 또는 Itap의 저의 전문가 칼럼의 전체 시리즈와 함께 보시면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Chul Goo (Brian) Park and CNT International ABN 78 085 125 120 are Authorised Representatives and Credit Representatives of AMP Financial Planning Pty Limited ABN 89 051 208 327 Australian Financial Services License 232706 and Australian Credit License 232706.
General Advice Warning) This column contains information that is general in nature. It does not take into account the objective, financial situation or needs or any particular person.  You need to consider your financial situation and needs before making any decisions based on this information.  

면책사항)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개인의 재무상황이나 목표를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General Advice) 사항입니다.  따라서 독자의 선택으로 인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박철구 (Brian Park) 재무사 (AMP Financial Adviser) 제공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