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국민건강보험제도인 메디케어(Medicare) 소지자에게 벌크빌링(무료)으로 지원되던 혈액검사가 2017년부터는 최대 30달러의 비용이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12월 정부는 메디케어 병리 부문 정부지원금을 삭감해 3년간 3억3200만 달러의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7월 1일부터 시행될 계획이었으나 임상병리학기관들의 강력한 반발 및 선거유세용으로 시행 시기를 10월 1일로 한 차례 보류한 바 있다.

그 후 병원에서는 메디케어 환자들에게 혈액검사 벌크빌링 서비스가 종료될 것이라고 안내해왔다. 그러나 두 번째 시행일을 며칠 앞두고 또 다시 철회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 대변인은 “병리학 부문 벌크빌링 의료실비 지원은 업계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새 규제가 마련될 때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전문가들은 정부가 야당의 국민건강보험 혜택자 중심의 캠페인을 의식해 내린 결정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번 시행 보류로 인해 주당 230만 달러라는 정부예산 적자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돼 이번 시행계획 철회 역시 일시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시행일시가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내년 1월 1일부터 혈액검사비가 부과될 것으로 예측했다.

캐서린 킹 야당 보건담당 의원은 “말콤 턴불의 병리과 예산지원 공약은 총리 선출을 노린 행위였을 뿐”이라며 예산 삭감 추진정책을 전적으로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정책이 협상 테이블에 놓여 있다는 것은 턴불 총리가 성인병 및 암 환자 등 많은 환자에게 필수인 혈액검사에 대한 비용 부담을 가중시키겠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