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결시 집권당 분당·당권투쟁 격화…야당 "즉각 하야" 주장 
부결시 정치권 '불신임'…국회 해산론에 '촛불'이 '횃불'로
어떤 경우든 조기 대선 불가피해지면서 선거정국 전환 

야당·비박 "탄핵 210표 안팎 가결", 친박 "190표로 부결"
여야 이탈표
·세월호 탄핵안 등이 변수, 3시 이후 표결 예상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 국회 전체의 운명을 가를 탄핵소추안 표결이 오늘 9일(금) 실시된다. 

탄핵안 찬성이 정족수인 200명을 넘어 가결된다면 정치권은 예정대로 대통령 집무정지 및 황교안 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 아래 내년 대선을 향한 준비에 들어가겠지만 부결될 경우의 후폭풍은 섣불리 예단키 어렵다. 여야를 막론하고 국회 전체가 비판 여론에 직면하는 것은 물론이고 민심의 분노가 극에 달할 게 분명해 상상을 초월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9일 본회의 표결이 어떤 결과로 나오든 한국 정치권은 대혼돈의 시대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는 찬성이 200명을 넘으면서 가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가결되면 박 대통령의 직무는 곧바로 정지되고 공은 헌법재판소로 넘어간다. 헌재의 심리 기간은 최장 6개월이다. 헌재가 탄핵 사유를 인용한다면 60일 이내 대선이 열린다. 사상 초유의 '여름 대선'이다.

가결 가능성이 좀 더 크지만 몇 가지 변수가 남아 있다. 각 진영의 이탈표다. 야당이 발의한 탄핵안에 세월호 7시간 관련 부분이 포함된 것도 막판 변수로 거론된다. 

새누리당에선 친박과 비박 간 표심 쟁탈전이 치열하다. 반대투표 설득 작업에 올인한 친박계는 190표 정도로 부결될 가능성을 은근 기대하고 있다. 

국회가 '탄핵 부결'이라는 선택을 할 경우 광장의 '촛불'은 '횃불'로 증폭되면서 국회 해산론으로까지 치달을 수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 당은 8일 부결 시 전원 의원직 사퇴라는 배수진을 쳤다. 

가결이 되든 부결이 되든 일단 여야는 물론 각 당내 권력 투쟁이 더욱 거세질 수 밖에 없다. 야권은 곧바로 사회 각 세력과 합세해 '즉각 하야' 투쟁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수많은 혐의가 드러났기 때문에 헌재 판결까지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물러나서 혼란을 종결하라는 게 명분이다. 그러나 새누리당에서는 주류, 비주류를 가리지 않고 탄핵 심리까지 들어간 피소추자를 퇴진토록 하는 것은 반헌법적 발상으로 반대하고 있다. 특히 현 대권 주자 중 각종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조기 대선을 통해 손쉽게 대통령이 되려는 정략적 발상이라는 게 여권의 공통된 비판이다.

여당은 여당대로 투쟁이 격화일로로 치달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결됐다고 해서 박 대통령이 온전히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주류는 탄핵을 주도한 비주류의 축출을, 비주류는 현재까지 탈당 대신 당 지도부를 포함한 당내 강성 친박계의 인적청산을 예고한 만큼 서로 정치적 목숨을 건 일전을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