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걸긱 아카데미의 드림팩토리에 참여한 코로와여고 (Korowa Girls School) 학생들

“파트타임, 프로젝트 중심, 
지속적 고숙련 기술개발로  직업 전환 급진전할 것” 전망
고용되거나 일자리를 스스로 만들거나
능한  여러 기회에 당신을 노출시켜야

브렉시트(Brexit: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와 미국을 비롯한 강대국들의 자국 우선주의 등 세계 경제가 어떻게 재편될지 모르는 가운데  2017년은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의 그림자’가 우리의 삶에 짙게 드리우고 있다.

‘불확실한 2017’을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하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해법’은 무엇일까.

23일자 시드니 모닝 헤럴드는 “2017년 근로자들은 우리의 직업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기존 관념의 틀이 무너지는 것을 목격할 것”이라고 한 기업을 통해 예고하고 있다.

걸 긱 아카데미(Girl Geek Academy)의  최고 경영자 사라 모란 (Sarah Moran, 32세)은 직장의 전통적 프레임이 무너지는 현상에 대해 ‘흥미롭고 새로운 직업 세계’라 했고 그 새로운 세계를 스스로  받아들일 뿐만아니라 다른 사람도 받아들이도록 권장한다.

빈스톡팩토리를 이끄는 혁신전문가 피터 브래드

걸 긱 아카데미는 여성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창업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을 확장하는 범 세계적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호주와 미국에서 여성들을 상대로 1:1 맞춤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모란이 이런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은 고용주와  피 고용인 이라는 전통적 고용 형태 사이의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음을 인식한데서 출발했다. 

최근에 한 학교 진로 카운슬러로부터 “미래의 일자리는 어떤 형태가 될 것인가?”라는 질문에 모란은  "고용되거나, 일자리를 스스로 만들거나, 또는 둘 다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걸 긱 아카데미는 바로 모란과 뜻을 같이한 사람들  4명이 공동으로  창업한 회사다.  각각 디지털 마케팅, 로봇 공학(robotics), 엔지니어링 및 게임 분야의 배경을 가진  4인의 창업자들 역시 처음에는 풀타임으로 다른 일을 하면서  부업으로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모란은 “근로자들은  점점 더 여러가지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다양한 일을 동시에 수행할 것이다. 사람들은 이 전에 할 수 없었던 일들을 이제는 자신의 모든 능력을 종합적으로 발휘해서 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특히 밀레니얼(Millennials, 1980년대~2000년대 사이 출생) 세대는 직업에 관하여 보수적이지 않고 유연성을 갖고 있다. 그들은 고용 안정성이 다른 사람들에게 고용되는 것 보다는 자신의 직업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데 있음을 보면서 자랐다”고 말했다.

모란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방식으로 도움을 구하고, 모르는 것이 있으면  곧바로 구글로 검색 하거나, 친구나 지인의 범위를 넘어 지역 사회와 소통한다. 그들은 사업가가 되는데 필요한 교육을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 배우며 사업에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세상이 그들 손바닥 안에 있다”라고 모란은 설명했다.

켄 필립스 (Ken Phillips) 호주 독립계약자협회(Independent Contractors of Australia) 사무국장은 2015 년 호주 경제 개발위원회 (Committee for Economic Development)의 미래 인력 보고서에서 “자신의 특정 상황을 고려한 가운데 수입 획득 통로, 일하는 방법 등을 자신의 삶의 방식에 맞게 선택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질 것이다. 이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은 서로 절충하기도하고 혼합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발전해 나간다. 모두가 결국 자신의 길을 찾는다”고 말했다.  일에 대한 관념이나 패러다임이 총체적 변화를 겪는 시대라는 설명이다.

스타트업호주 대표이면서 빈스톡 팩토리(The Beanstalk Factory ) 회장인 혁신 전문가 피터 브래드 (Peter Bradd)는 “앞으로는 파트타임, 프로젝트 중심의 작업, 지속적인 고숙련 기술 개발로의  직업 전환이 더 빠르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견했다. 

브래드는 또 “이제 교육의 개념이 대학에서 학위를 따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따라가기 위해 평생 교육으로 옮겨가고 있다. 기술, 온라인 학습 및 공동 작업 공간과 같은 인프라에 쉽게 접근할 수있어 사람들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사람들이 취미 생활에서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이 모두 마련되어 있다. 변화를 일으키거나 살고 싶은 삶을 사는 것이 이보다 더 쉬워 진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요리사이자  자기 스케줄에 맞춰 로봇으로 환자를 수술하는 의사이면서 인터넷으로 블로그에 여행기를 쓰는 베스트 셀러 작가. 한 사람이 여러가지 기술로 다양한 업무 또는 다양한 직업을 갖는 것이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닌 시대가 다가왔다. 
 

▲ 브래드가 조언한 기회 창출 방법

- 행운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surface area of luck)을 최대화하라: 내가 열정을 갖고 있는 분야 또는 다른 관심사도 탐구하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고 새로운 그룹이나 이벤트를 찾아보라.

- 스킬 영역을 확장하라: 교육은 대학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 교육은 거의 무료이며,  기술 개발이나 상호기술 교류를 통한 프로젝트 기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속한 조직 내부 및 외부에서 오는 새로운 기회에 대해 오픈 마인드를 가져라 : 당신의 꿈이 무엇인지 사람들에게 알려라. 사람들은 당신이 꿈을 이루도록 도울 것이다.

-  일이 진행될 수있도록 일단 시작부터 해보라:  추진력을 얻으면 당신은 영감을 얻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기회는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