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말콤 턴불 총리가 28일 약 25분 동안 전화 통화를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호주와 난민재정착 합의를 지킬 것이라고 말콤 턴불 총리가 30일 밝혔다. 양국 정상은 28일(호주 시간) 약 25분 동안의 전화 통화를 했다. 턴불 총리는 “대화 중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호주와 합의를 한 난민재정착 협상을 준수할 것이라고 확인했다”고 말했다.  

호주의 나우루와 마누스섬 체류 난민들을 미국에 정착시키는 계획이 트럼프 행정부에서 추진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 제기돼 왔다. 호주 정부는 전임 오바마 행정부와 이에 대한 합의를 한 바 있다. 호주의 나우루와 마누스섬 수용소의 난민들과 코스타리카(Costa Rica) 소재 미국 수용소의 난민들과 교환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7일 트럼프 미국대통령은 이란과 이라크, 시리아, 예멘, 리비아, 수단, 소말리아 등 7개 무슬림 국가 출신자를 90일 동안 입국하지 못하도록 한 '반 이민행정명령‘에 서명을 하면서 반발 시위가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서 호주와의 합의 이행이 어려워질 것이란 예측이 더 커졌는데 턴불 총리는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합의 이행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29일 미국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과 호주 정상들은 아태지역과 세계적으로 평화, 안정, 번영에 중요한 미국-호주 관계를 강화하고 증진하는 것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야당인 민주당은 물론 일부 여당 중진들도 29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내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이 "테러리즘과의 싸움에서 자해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행정명령은 의도했든 아니든, 미국에 무슬림이 들어오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낸다"고 지적하고 "그래서 이 행정명령은 우리의 안보를 개선하기보다는 테러리스트 모집을 더욱 돕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우리는 영주권 소지자들이 조국이라고 부르는 미국으로 돌아오는 것을 막아서는 안 되며, 미국에 위협이 되지 않는 것으로 광범위한 심사에서 판명 난 난민들에게 등을 돌려서도 안 된다. 그들은 대부분 여성과 아이들"이라고 지적했다. 

척 슈머(뉴욕)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뒤집는 입법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명령은 미국의 가치에 반하는 것이자 우리를 더욱 비인간적으로, 미국을 더욱 불안하게, 미국인을 덜 미국인답게 만들 것"이라며 "대통령에게 우리와, 우리가 대변하는 것에 반하는 행정명령을 거둬들일 것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