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콤 턴불 총리

말콤 턴불 총리가 미국의 이슬람 7개국 국민 90일 미국입국 비자 발급 불허 조치에서 호주인 2중국적자들(dual nationality)은 면제될 것이라고 밝혔다. 턴불 총리는 “미 백악관으로부터 또한 조 호키 주미 호주대사로부터 호주 시민권자 면제를 확인받았다”고 말했다. 

영국과 캐나다도 비슷한 면제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에게 예외 조치를 촉구했고 턴불 총리가 백악관으로부터 “이중국적을 소지한 호주 시민권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반 이민 행정명령(executive order on immigration)에서 면제될 것”이라는 확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을 방문한 줄리 비숍 외교장관도 면제 조치를 확보하라고 외교관들에게 지시를 했다.  

무슬림이 다수인 이란, 이라크, 리비아, 소말리아, 수단, 시리아, 예맨 등 미국이 발표한 7개국 출신인 이민자들은 호주에 약 11만명 이상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이중국적을 소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들은 미국 방문이 거부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미 미국 방문이 금지된 호주 시민권자 사례가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 이민 행정명령이 발표된 뒤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총리 등 세계 여러나라 지도자들이 비난을 했지만 턴불 총리는 일체의 코멘트를 자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야당은 트럼프를 비난하지 않고 조용한 입장인 턴불 총리를 ‘저자세’라고 공격하고 있다. 야당의 마크 드레이푸스 국가안보 담당 의원은 “턴불 총리는 비겁하고 약하게 보이지 않도록 분명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 현재의 모습은 실망스럽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 이민 행정명령은 잘 못 됐으며 호주인 가치관과 부합하지 않는다. 이 결정으로 혼동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미국에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턴불 총리는 “미국 대통령에게 솔직한 어드바이스를 할 때, 좋은 친구사이에서 하듯 현명한 총리가 하는 것처럼 사적으로 하며 호주와 국익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피터 더튼 이민장관도 “턴불 총리는 책임감 있고 신중한(measured) 자세를 보이고 있다. 호주가 미국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턴불 총리를 옹호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