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소매점, 고가 물건, 전 세계 부상 신상품

아마존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 호주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미국의 이 거대한 판매망은 온라인 판매를 포함, 호주의 모든 할인 판매상들을 압도하며 판매 가격 인하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딕 스미스, 마크스(Marcs),  펌킨 패취(Pumpkin Patch) 등 전통 매장은 매출 감소로 파산 위기에 몰린 가운데 전기, 전자 제품 할인 전국 체인망 딕 스미스는 사업을 접었고 타겟은 구조조정과 함께 계열사 주유소, 편의점, 옷 가게 등 약 천여 개의 할인 상점을 닫았다. 

하지만 전통매장의 고전으로 오히려 개인 사업자의 입지는 커졌다. 기회다. 특히 온라인 판매망과 함께 한다면 더욱 그렇다. 

이런 상황에서 발상의 전환과 함께 사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성공하려면 아래와 같은 3가지를 명심할 필요가 있다.
 
● 필요한 기술, 인력, 서비스, 업무 분담 및 일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 하나의 회사가 모든 일을 전적으로 다 할 수는 없다.
 
●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의 온라인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 디지털 세상에서는 직원, 사업주 모두 혁신과 재창조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소매사업을 시작하기 좋은 2017년. 만약 2만 달러- 20만 달러 정도 돈을 들여 수익도 내면서 재미있는 분야에 투자하기를 원한다면 무슨 업종이 좋을까? 여섯 가지 소매업 분야를 소개한다.

1. 작은 지역사회 기반의 서비스 분야
동네 분주한 지역의 미용실, 네일 바 및 마사지 가게가 포함된다. 위치는 고객이 걸어가거나 운전으로 5 분 정도 걸리는 가까운 거리,  공공 교통수단 이용이 가능하고  부근에 주차 공간있으면 최상이다. 큰 쇼핑몰안의 가게는 피하라. 먼저 사업에 적합한 상점을 찾되 작은 공간이지만 시간당 매출이 좋은 곳을 골라라. 웹 사이트에 제공 서비스를 보여주고 전화 예약이 가능하도록 하라. 홍보는 페이스북으로, 가게 위치는 구글에 등록해 고객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라.

2. 의식주와 관련된 제품 가게
생활용품을 파는 상점, 유행에 민감한 스타일의 옷을 파는 가게, 정원에 놓일 가구나 고급스런 멘체스터 스타일의 가구점을 생각해보자. 우리가 거주하는 도시와 교외 지역은 끊임없이 새로운 주택이 건설되고, 기존의 집들은 새로 고쳐지고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의식주 관련 가게들은 이익을 얻고 있다. 의식주 관련 가게를 열고 싶다면 젊은 커플과 가족들이 거주하는 신도시 지역을 선택하라. 매장의 물건 전시는 개인들의 취향과 스타일이 보여지도록 하고 자주 새로운 것들로 바꾸어라. 목요일마다 이메일 캠페인으로 정기고객들에게 신상품을 알려라. 

3. 추억과 향수불러 일으키는 상품이나 취미 오락용 제품 가게
1964년형 닷선(Datsun) 자동차의 백미러 거울, 1980년대 쇼 무대 공연 관련 오리지날 잡지나 포스터, 장식으로 가죽 레이블이 붙어있는 리바이스 청바지, 70년대의 번개 아톰 만화책(Astroboy), 리모트 컨트롤로 작동되는 장난감들. 이런 제품을 사는 구매자들 수는 적지만 전세계적으로보면 상당히 많은 고객이 존재한다. 이들은 자기들이 찾는 물건을 발견하면 사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다. 이런 사업은 온라인으로 시작해야한다. 그리고 팔 제품에 대한 큰 열정과 지식이 필요하며 적절한 가격으로 고품질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파트너 업체 보유가 중요하다. 

4. 다중 소매상점
널찍하고 오래된 느낌의 상점들이 밀집되어 있는 장소로 들어갈 때 서로 관련도 없는 것처럼 보여지는 물건을 여러 개 사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럴까. 첫째, 구매자의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둘째로  손님이 거기에서 일하는 사람의 일원인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커피 샵, 이발소 및 구두 수선공, 꽃, 와인 바 등을 마음속으로 떠올려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이런 다중 소매상점은 한 사람이 전체 공간을 임대한 후, 비슷한 생각을 하는 다른 상점들에게 재 임대하는 경우가 많다.

5. 규모가 크거나 고가 물건을 파는 가게
대형 베이커리, 제작과 판매를 같이하는 가구점, 직접 고기를 다듬고 준비하는 큰 규모 육류점, 포도밭이 있는 와이너리 등은 고객이 서비스를 직접 받을 수 있도록 내부가 잘 보이도록 하라. 빵을 만들거나 고기를 다듬고 기계를 수리하는 직원들에게 그들이 하는일은 직접 고객을 상대하는 소매업이라는 것을 숙지시켜야하며 또 그렇게 보이도록 깨끗한 유니폼은 중요한 요소다. 밝은 조명과 깨끗하며 현대적인 작업장 분위기를 고객이 느끼도록 하라.

6. 전 세계에서 부상하는 신제품
전자담배 (Vayping), 합법화된 마리화나 및 수용성 벽낙서(graffiti paint)용 페인트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상품이다. 새로 뜨는 신상품으로 향후 10 년간에 많은 새로운 백만장자가 등장할 것이다. 그래서 2017 년에는 호주의 유명한 사업가 스티브 벡스터 (Steve Baxter)의 말처럼 "새로운 일을 시작하든지 아니면 그대로 직장에 다녀라".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