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를 하는 나우루 난민신청자들

호주와 미국 정부가 합의한 난민교환(재정착)과 관련, 호주 외교통상부(DFAT)와 이민부가 엇박자를 내고 있다.

지난 주 외교통상부의 앤드류 골레지노우스키 인신매매 담당 대사(Ambassador for People Smuggling and Human Trafficking)는 상원 심의위원회에서 “호주의 해외 난민심사센터인 나우루와 마누스섬으로부터 미국이 단 한명의 난민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러고도 재정착 합의를 이행했다고 주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간 합의가 미국에게 특정 숫자의 유입을 강요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닉 맥킴 상원의원(녹색당)이 “미국이 심사를 근거로 한 명도 유입하지 않으면서도 합의를 이행했다 주장할 수 있나?”라는 질문을 하자 골레지노우스키 대사는 “전문적 입장에서 보면 그럴 수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마이클 페줄로 이민 차관보는 20일(월) 상원심의위원회에서 “한 명도 받지 않고 합의를 이행했다고 말 할 수 있다는 답변에 동의하지 않는다. 오바마 전임 미 정부와 합의는 약 1,250명 이었다. 따라서 합의를 이행할 경우 비슷한 수치가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미국 국토안보부(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관계자들은 재정착 준비로 난민들의 지문 조회를 시작할 계획이지만 재정착 인원에 대해 일체 언급이 없다. 

20일 레이첼 노블 이민부 부차관보는 미 행정부 관계자들이 나우루에서 3월 30일까지 체류할 예정이며 4월 4일 마누스섬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ABC 방송은 방콕에 파견된 미국 재정착 실무자들이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나우루에서 약 9백명, 마누스에서 약 6백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한 것으로 추산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