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행복해질 수있는 상태를 유지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리고 행복이란 마음은 영원히 지속되지도 않는다. 행복을 유지하는데 있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알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습관화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기분을 전환시키기위한 노력’으로 행복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놀라운 것은, 즉각 행복해지는 방법은 의외로 실천하기 매우 간단하다는 사실이다. 21가지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감사한 일을 하루 3가지씩 세어보라. 기분전환에 자그마한 일이라도 감사한 일을 생각해보는 것만큼 좋은 일은 없다.
2. 당신이 얼마나 대단하고 소중한 사람인지를 기억하라.
3. 명상을 하라.
4. 슬픈 음악을 들어라. 슬픈 음악이 오히려 당신의 처진 기분을 더 업(up)시킨다는 것을 아는가? 5. 가진 것을 나누어라
6.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시간을 나누어라: 기쁨은 전염성이 강하다. 긍정적인 사람과 함께  있다보면 당신도 그의 행복에 전염된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7. 근무시간을 줄여라.  세계에서 가장 행복지수가 높은 덴마크인들의 2%만이 오랜 시간(50시간) 이상 일을 한다. 나머지는 하루의 66%를 자기 계발 즉, 자기 행복을 위해 쓴다.  당연히 행복한 나라가 될 수 밖에 없다.
8. 웃기는 개그 프로그램같은 것을 시청하라.
9. 휴가를 계획하라: 여행을 준비하고 기대하는 것만으로도 행복지수는 증가한다.
10.  경험에, 즐거움을 주는 것에 비용을 지불하라: 영화나 음악회나 우아한 식당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시간을 가져보라. 또는 취미나 무엇 을 배우는 일에 돈을   쓰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
11. 억지로라도 웃어라. 웃을 수 없는 상황이 있다. 그래도 겉으로라도 웃어보라. 
12. 바깥으로 나가라.
13. 나이들어 가는 것을 불평하지 말고 인정하라.
14. 테크놀로지가 다 나쁜 것은 아니다. 넘치는 이메일을 불평하지말고 몇 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평소 단순하게 지나쳤던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이메일을 보내라.
15. 하루에 한 줄의 글을 써라. 
16. 행복한 순간을 기억하라.
17. 얄팍한 대화보다는 상대방과 깊은 대화를 하라.
18.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써라. 
19. 듣는 사람이 되라. 
20. 당신의 기대를 낮춰라.
21. (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강아지나 고양이같은 반려 동물을 키워보라. 상호 작용을 하면 두뇌에  옥시토신 (oxytocin)이 방출 될 수  있다. 이 호르몬은 따뜻하고 즐거운 느낌을 준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