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

학사관리 부실로 학비지원금 신청 자격 박탈
대형 민간교육기관 파산 위기, 1천명 실직 

호주 최대 민간 직업교육기관 중 하나인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Careers Australia)가 자발적 법정관리(voluntary administration)에 들어갔다. 이로써 전국 13개 캠퍼스에서 약 1만5천여명 학생들이 등록한 코스가 취소됐고 약 1천여명 직원들의 급여가 즉각 동결되는 등  피해가 커지고 있다.

25일 저녁 법정관리 회사인 피피비 어드바이저리(PPB Advisory)의 담당자들인 데이비드 멕키보이와 마틴 포드는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 그룹의 모든 직원들에게 편지를 보냈다. 

이 편지에는 “그룹이 사업을 정상적으로 지속하는데 필요한 급여와 다른 경비를 감당할 충분한 재원이 없다. 따라서 5월 25일부터 모든 직원들의 업무가 중단되며 그룹에 대한 긴급 재무평가를 할 것”이란 내용이 기재됐다.  

또 학생들에게는 밤 1시45분경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 그룹의 모든 활동이 중단됐다. 학급이 중단됐고 작업장 훈련도 즉각 중단됐다. 추가 통지가 있을 것”이란 간략한 텍스트 메시지가 전송됐다.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는 성업 중일 때 수억 달러의 비싼 훈련 코스비를 세금으로 지원 받으면서 교육 사업을 확대했다. 그러나 ABC의 세븐서티 리포트(7.30 Report)가 학원이 세일즈 브로커들을 내세워 취약 계층 학생들을 상대로 코스 등록 장사를 한 것을 폭로한 뒤 정부의 감사가 단행됐다. 이같은 방문 판매 형태의 마케팅이 금지되자 커리아 오스트레일리아는 무료로 아이패드를 주는 전화 마케팅과 온라인 상품 경쟁으로 학생들을 모집했다.  

지난 4월 연방 정부는 부실한 코스 운영 실적과 학생 모집 과정에서의 잡음 초래, 소비자법 위반 등을 문제삼아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를 직업교육훈련 교육제도(VET scheme)에서 제외시켰다. 이 결정으로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 등록 학생들은 직업훈련코스 학비를 신청하지 못하게 됐다.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는 재심을 요청했지만 기각되면서 결국 교육사업을 폐업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고 결국 5월 25일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최근까지 그룹은 사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사실을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는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유감스럽게도 교육 분야에서 여러 규정 변화 때문에 자발적 법정관리를 신청해야만 했다. 1천여 직원들과 1만5천여 학생들이 영향을 받게 돼 매우 실망스럽다”는 내용으로 연방 정부에게 책임을 전가했다. 
 
커리어 오스트레일리아의 교육지원과 관련한 학생들은 기술전문대(TAFE Directors Australia)  02 9217 3180 또는 연방 교육부 1800 020 108으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