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가 잠재적인 경제적 재앙(economic apocalypse)에 빠질 7가지 징조가 있으며, 호주는 이 재앙을 회피할 기회를 놓쳤다는 한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아서 시노디노스 상원의원의 경제정치 자문관 및 빅4 회계법인의 경영 컨설턴트 출신의 존 아담스(John Adams)는 올 2월 뉴스닷컴(news.com.au)을 통해 경제적 재앙을 가져올 7가지 징조를 지적하고 정부의 대응을 촉구했지만 아무 것도 이행되지 않았다고 7일 밝혔다.

그는 당시 호주의 팽창하는 가계 부채 거품 붕괴를 예방하기 위해 호주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정부가 복지수당과 네거티브기어링 같은 세금공제 혜택의 고삐를 죄는 선제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그는 또 호주 경제의 구조적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자유국민연립 정부의 과거 동료들에게도 2012년부터 수년간 대응조치를 요구해왔지만 아무 것도 이뤄진 것이 없었다고 밝혔다.

아담스는 “특히 호주의 가계 부채 거품은 비율적인 면에서 호주 역사상 2번의 불황으로 이어졌던 1880년대나 1920년대 보다 더 심각하다”면서 “불행하게도 구조적인 거시경제적 불균형을 순차적으로 해소할 선제적 대응조치를 취할 기회는 이제 닫혔다”고 밝혔다.

● “정부 중앙은행 금감원의 정책 접근법 모두 부적합” = 그는 가장 최근의 토니 애봇과 말콤 턴불 연방총리가 호주를 잠재적인 경제적 재앙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호주 경제가 연착륙으로 향하고 있다’는 스콧 모리슨 연방 재무부 장관의 주장도 잘못됐다고 밝혔다.

그는 “자유국민연립 정부와 호주중앙은행(RBA) 및 호주금융감독원(APRA)의 정책 접근법이 모두 부적합했다”면서 “호주의 정치적 엘리트와 정책 수립의 실패 때문에 무질서한 해제(disorderly unwinding)의 가능성은 최근 6개월 간 극적으로 증가했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재정적인 준비가 부족한 수백만명의 평범한 호주인들은 이제 국제시장과 해외 정책 결정권자들에게 휘둘릴 것”이라며 “호주 역사에서도 많은 국민들이 경제적 궁핍에 시달리는 경제적 재앙으로 귀결된 몇번의 유사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7가지 징조로 ‘국제 통화 정책 긴축’, ‘중국과 미국 정부 채권 수익률 반전’, ‘정부와 기업의 채무 불이행’, ‘경제 심리 하락과 신용등급 강등’, ‘중국의 신용 위기 부상’, ‘전자화폐(crypto currency) 가치 급등’, ‘신용을 상실한 호주의 재정 통화 정책’을 꼽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