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가격 상승이 최근 급등하는 전기요금의 원인이라는 전문가 분석 결과가 나왔다.

전기료는 올 7월 1일부터 시드니 15-20%, 애들레이드 16-20%, 캔버라 19% 급등했다. 멜번은 내년 1월 1일부터 전기료가 인상될 예정이다.

이는 2012년 연방정부의 탄소세 도입으로 시드니 19.3%, 멜번 23% 등 전기료가 사상 최대 폭등한 이래 두번째로 높은 인상폭이다.

호주국립대(ANU)의 에너지 분석 전문가인 휴 새들러 박사는 호주연구소(Australia Institute)가 13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가스가 전력발전의 10%만 점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전기료와 가스료 간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새들러 박사는 “높은 도매 전기료 인상과 이에 연동된 소매 전기료 인상은 전적으로 가스료 인상에 연유한다”면서 “전기료와 가스료 추이의 상관관계 자료는 놀랍도록 일치한다”고 밝혔다.

그는 “1998년 전국전력시장(National Electricity Market) 출범 후 퀸즐랜드, NSW, 빅토리아, 타스마니아에 대규모 가스터빈 발전소 건설이 뒤따랐다. 특히 당시 노동당 주정부가 가스발전 의무화 정책을 도입한 퀸즐랜드는 더욱 심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전력시장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동부 지역의 많은 가스 수출을 허락한 정부 결정이 가스 가격 상승을 야기해 전기료 인상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가계와 기업 소비자들은 결국 정부의 정책 실패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말콤 턴불 연방총리는 지난 6월 국내 에너지요금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해외 가스 수출을 통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