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에서 설명드린 Workers Compensation 에 이어 Business Insurance에 대하여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주에서 비지니스를 운영하면서 예기치 않는 비지니스 관련 인사 사고 및 손해 배상 사고 발생시 고객의 귀중한 비지니스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ublic Liability Cover와 Business Insurance가 같은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는 고객들을 참 많이 접하게 됩니다. 실제로는 Business Insurance의 폭넓은 보장 조건 중의 한가지 보장 조건이 Public Liability Cover 이며 이 역시 실제로는 Public & Product Liability Cover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번 칼럼에서는 Business Insurance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보장 조건들을 간략하게 설명드린 후 사무실, Shop 등의 임대시 필수적으로 요구받게 되는 Public Liability Cover와 적용 사례에 대하여는 다음 칼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대표적 Business Insurance 보험 보장 조건
 
- Fire (Material Damage) Cover : 화재 (Fire) 만이 아니, 각종 자연 재해 (Lightning, Explosion, Storm/Water/Rainwater, Earthquake 등) 또는 외부 충격으로 인한 사고등으로 인해 건물이나 자산 (Business Contents), 재고의 파손이나 손실액을 보험으로 보전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건물주에게는 흔히 Building Cover로 불리우며, 세입자에게는 Contents & Stock Cover로 불리웁니다.  
 
- Business Interruption Cover : 위의 Fire Cover에 해당하는 재해/사고로 인해 비지니스 운영상의 금전적인 손실이 발생하였을때 이를 보전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세부 보장 설정 가능한 내용들은, Gross Profit, Rentals, Fees, Payroll, Increased Cost of Working, Claim Preparation Cost 등이 되겠습니다. 
 
- Burglary Cover : 말그대로 강도, 도난 등으로 인한 건물 및 Contents의 손실을 보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 Money Cover : 비지니스 운영상 발생하는 현금 도난으로 인한 손해를 보전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날치기, 업무 시간내의 현금 도난, 업무시간 외의 현금 도난, 금고 또는 보안 장소내의 현금 도난, 비지니스 현금을 집에 보관하였다가 일어나는 도난등으로 다양하게 구분하여 보험을 설정할 수 가 있습니다. 
 
- Plate Glass Cover : 사업장의 유리가 손상/파손되었을때의 손해를 보전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임대 계약시 흔히 건물주로부터 가입을 요구를 많이 받는 조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Replacement Value라 해서 보험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약 $8,000 미만의 유리 파손시 교환 비용을 받는 조건으로 자동 설정이 되는데, 특별히 교환 비용이 높은 경우는 추가적인 추가 교환 비용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장으로 큰 통유리가 되어 있다든지, 고가의 특별한 Sign이 설치되어 있다든지) 
 
- Public & Products Liability Cover : 보험 가입자 (또는 회사) 인 고객의 비지니스와 관련된 상품, 서비스, 안전사고 등의 발생으로 인하여 3자의신체적 또는 재산적 손실에 대한 보상 문제가 발생 하였을때 법적인 책임 공방에 드는 소송 비용과 배상액 손실을 보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자나 회사와 사업적으로 관련이 있는 사람 (직원 및 관계자)의 피해는 해당이 안됩니다. 흔히, 사업장에서 누가 넘어지거나 다쳐서 소송을 걸어올 때, 사업체의 잘못이 없다면  본인의 책임 없음을 법정에서 방어하는데 들어가는 소송 비용이 들것이고, 잘못이 있다면 피해자에 지급해야 하는 손해 배상 비용을 보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만 단순히 이해하시는데, 실제로는 제공된 상품 또는 서비스로 인한 피해 소송시에도 보장이 폭 넓게 적용된다는 점을 추가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이 보험 역시 사업장 임대 계약시 거의 대부분 건물주로부터 가입을 요구받게 되게 되며, 일반적으로 보험 보장 금액을 $20,000,000이 됩니다.  많은 고객들로부터 보험 보장 설정 금액이 너무 높은 것 아닌가 하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 보험 Claim 사례를 보면 법정에서의 책임 공방에 걸리는 법적 소송의 시간과 비용도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고, 다수의 사망 사고가 났다고 가정을 하면 이러한 보험 보장 금액 조차 턱없이 부족하여 현실적으로는 더 보장 금액을 올려야 한다는 보험 업계의 주장과 요구가 있습니다.   
 
- Professional Indemnity Cover : Financial Adviser, Doctor, Health Professionals,  Solicitor, Accountant, Bueatician 등 전문적인 업종의 경우, 잘못된 advice나 서비스로 인해 고객이 신체적 또는 재산적 손실이 입었을 경우에 단순히 Public & Product Liability Cover로 인해 손해 배상으로 인한 손실을 보전 받을 수가 없게 되는 경우가 있어 추가로 가입이 필요한 전문가 책임 배상 보험입니다. 
-
- Machine Breakdown Cover : 사업장 내에 설치 운영중이 기계 또는 장비의 고장이나 손실로 인한 손해를 보전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기계와 장비와 직접적인 손실만을 설정할 수 도 있고, 이러한 손실로 인하여 발생한 비지니스 수입 손실 비용을 추가로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
- 이외에도, General Property Cover, Employee Fraud Cover, Business Vehicles (Fleet) cover 등의 많은 조건의 보장 설정이 가능하여, 해당 보험 가입자가 예상할 수 있는 비지니스 운영상의 취약 부분을 다양하고 적절한 보험 조건으로 설정하여 예기치 않은 사고의 발생시 귀중한 사업체를 지키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보장 조건인 Public and Product Liability Cover 만을 따로 떼어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철구 (Brian Park) 재무사 (AMP Financial Adviser) 제공 
 
Chul Goo (Brian) Park and CNT International ABN 78 085 125 120 are Authorised Representatives and Credit Representatives of AMP Financial Planning Pty Limited ABN 89 051 208 327 Australian Financial Services Licence 232706 and Australian Credit Licence 232706.
General Advice Warning) This column contains information that is general in nature. It does not take into account the objective, financial situation or needs or any particular person.  You need to consider your financial situation and needs before making any decisions based on this information.  
 
면책사항)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개인의 재무상황이나 목표를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General Advice) 사항입니다.  따라서 독자의 선택으로 인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