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동부 민주포럼의 ‘제 18기 민주평통 미주.워싱턴.뉴욕 인선에 대한 우리의 입장(성명서)

미동부 민주포럼 “시대정신 외면” 항의 성명서 발표   

한국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각 분야에서 새 시대를 위한 개혁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번 주 인선이 개인별로 통보된 제 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평통) 해외협의회는 여전히 ‘박근혜 시대’가 지속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평소보다 2달 늦게 지각 출범하는 18기의 임기는 9월1일부터 2019년 8월말까지 2년이다.  

평통 사무처는 21일 122개국에서 3천630명의 동포들을 해외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지난 17기 때와 마찬가지로 ‘개인정보 보호’를 명분으로 전체 명단은 비공개로 함구하고 있다. 43개 해외 지역 협의회를 대표하는 미주 일본 중국 유럽 아시아(대양주 포함) 5명의 부의장과 해외 협의회장 명단만 발표했다. 주시드니총영사관도 “사무처 지침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이같은 처사와 관련,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평통의 개혁을 기대했던 해외 동포들은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 무언가를 숨기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라는 비난을 하고 있다. 또 “소통과 적폐 청산을 앞세운 문재인 정부답지 않다. 평통 해외협의회는 개혁 무풍지대”라면서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20일(미주 시간) 미동부 민주포럼 관계자들이 ‘제 18기 민주평통 미주.워싱턴.뉴욕 인선에 대한 우리의 입장(성명서)’을 발표하며 가장 먼저 집단적인 불만을 쏟아냈다.
⟨관련 블로그 참조: http://blog.naver.com/usminjooforum/221080245826⟩

이들은 “우선 평통의 입장이 촛불 혁명의 시대정신을 수렴해 탄생한 민주정부 3기와 궤를 같이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 또 이번에 내정된 일부 인사들을 보면서 동포사회의 열망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실망감을 나타냈다. 
이들은 특히 “주요 내정자들이 전임 박근혜 정부 시절, 보수 관변단체와 연계해 지역 민주 시민단체들을 종북으로 매도하고 지역 언론에 민주세력을 음해하는 광고를 수차례 게재, 동포사회와 민주세력을 이간질하고 오해를 불러일으켰다”고 비난했다.    

또 “세월호 참사 발생 당시 박근혜 정부의 입장만을 그대로 여과없이 옹호했으며, 보수 관변단체와 더불어 세월호 진상을 요구하는 미씨USA와 동포사회 민주 진보 단체들을 종북으로 몰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워싱턴 평통 카톡방 안에서 5.18은 북한의 소행이며 문재인은 빨갱이라는 주장을 펼치는 등의 가짜 뉴스가 유포된 것을 방조했고 평통 본연의 임무인 남북화해와 평화적 통일의 길을 방해했던 인물로 판단한다”면서 사퇴를 촉구했다.

또 다른 내정자에 대해서는 “뉴욕한인사회의 대표적인 수구 인사로서 지난 수십년간 한나라당/새누리당을 후원해 온 삼인방 중 한사람이다. 평통의 중책을 맡기에는 부적합한 인사로 사료된다”고 비난했다.

미동부 민주포럼측은 “미주 부의장, 워싱턴 협의회장, 미주상임위원 인선을 철회하고, 시대요구에 부응하는 인선을 다시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촛불혁명에 몸과 마음으로 동참해 온 이곳 동포사회로부터 지탄받는 인물들을 인선한 것은 지역 정서를 무시한 것이며, 촛불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어긋난 것이다. 따라서 관련자들은 즉각 사퇴하고 미주 평통 인선에 관련자들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물어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미동부민주포럼 성명서에는 대표 강준화 외 지역대표 8명, 북미대선참여운동본부 대표 7명이 실명으로 참여했고 회원 일동으로 발표됐다. 

이같은 미동부 지역의 성명서가 발표되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평통 인선에 대한 불만의 소리가 확산되면서 카톡 등을 통해 호주 동포사회에도 전달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문재인 정부, 한국내 민심에는 최선을 다해 반응하면서 재외동포사회는 아예 안중에도 없다. 집권 초기이고 아직 능력이 부족한 걸 어쩌랴마는 이해하고 넘어 갈 수 있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났다”고 실망감을 나타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참여정부 시절 방관했던 해외 적폐세력들을 이 정부에서는 방관을 넘어 독려하는 듯해서 걱정이 많다”고 쓴소리를 했다. 또 “지난 수십년동안 2년마다 시끄럽고 동포사회에서 분란을 조성했고 아무 쓸모가 없다는 비난 여론이 높은데 개헌논의가 제기되는 차제에 평통을 폐지하자는 강경론마저 나오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