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의 캐티 갤러거 상원의원

연방 야당의 중소기업 담당인 캐티 갤러거 상원의원(사진)이 남미 에쿠아도르 시민권자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본인과 노동당은 이를 강력히 부인했다. 

시드니의 유력 대중지인 데일리 텔리그라프지(The Daily Telegraph)는 갤러거 의원이 모친이 에쿠아도르에서 출생했다는 출입국 카드의 사본을 제시하며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갤러거 의원의 모친은 에쿠아도르에서 일시적으로 일을 하던 영국계 부부 가정에서 출생했다. 

이 신문은 “2008년 에쿠아도르 헌법이 속지주의 원칙에 따라 에쿠아도르에서 출생한 사람과 자녀들은 에쿠아도르 시민권자들이라고 규정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28일 갤러거 의원은 “이 규정은 나의 어머니가 태어났을 때에는 적용되지 않았고 소급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나는 현재와 과거에 에큐아도르 시민권자이거나 였던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나의 어머니가 선천적 영국 시민권자였다는 점을 공개했고 조사 결과, 나는 선천적 에쿠아도르 시민권자가 아님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동당이 의회 선거 출마 전 가족의 이주 역사를 철저하게 조사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7명의 연방 상하 양원 의원들이 선천적 복수국적 문제로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국민당은 부총리 겸 농업장관인 바나비 조이스 당 대표와 피오나 내쉬 부대표(장관), 매트 카나반 전 장관 등 당 대표급들이 대거 관여됐다. 닉 제노폰(닉제노폰팀), 말콤 로버츠(원내이션당) 상원의원도 포함돼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녹색당의 스콧 러드램과 라리사 워터즈 상원의원은 이미 의원직에서 사퇴했다. 아직까지 관여된 노동당 의원은 없다. 

대법원은 10월 10~12일 켄버라 대법정에서 전원 합의심으로 이 문제를 판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