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소득불균형(지니계수 기준) 현황

호주의 소득불평등에서 비롯되는 국민복지예산이 연간 2,330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는 전체 국가경제에서 무려 14%를 차지하는 큰 비율이다.

호주의 선두 미디어그룹 페어팩스(Fairfax)와 경제개혁 및 공공정책 컨설팅사인 래터럴 이코노믹스(Lateral Economics)가 발표한 분기별 웰빙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내 계층 간 소득 격차로 인해 복지비가 지난 10년간 약 620억 달러 증가했다.

‘페어팩스-래터럴 이코노믹스 웰빙지수’는 국내총생산(GDP)을 기반으로 기술지식(know-how), 건강(health), 직장생활(work life), 환경의 질(environmental quality), 소득분배(income distribution) 등 6개 부문의 변화를 고려해 각 소득계층 간 국민복지 수준을 달러화로 환산한 수치이다. 

또 국가발전 정도를 측정하는 데에 있어 기존의 경제적 지표보다 더욱 월등한 척도 기준을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6개 주요 부문 중에서도 국민복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측정 요소는 바로 ‘소득불균형’이다.

해당 보고서의 저자인 니콜라스 그루엔 박사는 “저소득층의 소득 1달러는 고소득자의 1달러보다 생존적 욕구에 사용되는 경향이 크다”며 “따라서 하위 20% 소득자의 ‘달러당 웰빙지수’를 상위 20% 소득자의 5배로 책정한 모델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구분석 결과 달러당 웰빙지수는 1990년대 중반 86센트에서 오늘날 83센트로 떨어졌다. 총 가계소득은 증가했지만, 소득분배의 상당한 부분이 상위층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호주 소득 상위 5분위(20%)에서의 소득분배 누적량은 크게 상승했지만 그 외 소득층에서는 하락 또는 변동이 없다는 최신 통계국 자료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과거 2013-14년 회계연도에 상위 20%의 소득 비중은 41%, 하위 20%는 7.5%를 차지했다. 

올해의 웰빙지수는 지난해 대비 2.8% 상승해 전반적인 경제복지는 향상했으나 2분기에 오직 0.2%만이 증가해 지난 10년간의 분기별 평균 0.7%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