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하워드와 토니 애봇 전 총리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한 우편 국민투표와 관련해 자유-국민 연립 여당 안에서 결혼 예식 등과 관련해 종교 단체를 보호하는 조치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자 찬반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반대 투표 운동을 앞장서 지지하는 존 하워드와 토니 애봇 전 총리 등 자유당내 강경 보수파 의원들은 “개정될 결혼법(the Marriage Act)에 종교적 자유가 분명하게 명시되어야 한다. 어떤 보호조치를 취할 것인지 정부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스콧 모리슨 재무장관은 법 개정에 반대하면서도 “이같은 보호조치는 우편 투표 결과에서 과반 이상일 경우 필요하다. 이 문제는 의회에 맡겨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리슨 재무 장관의 주장이 나오자 자유당내 강경 보수파 중진인 에릭 아베츠 상원의원은 “ 이같은 주장은 국민들에게 의회를 맹목적으로 신뢰하라는 요청과 마찬가지”라고 반박하며 종교적 보호 조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문제는 종교적 표현 외 언론 자유와 양육권 등 복잡하게 얽혀있다. 나는 재무장관처럼 정치인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백지수표를 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여당 안에서 우편 투표 결과와 무관하게 종교 단체 보호 조항을 법안에 삽입해야 한다는 주장과 찬성 투표가 과반 이상의 결과가 나온 뒤 의회에서 법안을 만들 때 이 보호조치가 포함되면 된다는 주장이 맞서는 것이다.  

전현직 3명의 자유당 총리들 중 말콤 턴불 총리는 동성결혼 합법화에 찬성인 반면 하워드와 애봇 전 총리는 강력 반대 입장으로 충돌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