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공학(co-ed) 학교생들이 단일성별 학교(single sex school) 학생들보다 학습 속도가 빠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교육연구협회(ACER)는 이런 내용의 연구 결과를 공개하면서 “만약 현재 추세가 지속된다면 2035년이 되면 호주에 단일성별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s)는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ACER가 남녀공학 및 남학교, 여학교의 3, 5, 7 학년생 나플란(NAPLAN) 성적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수학 성적은 비슷한 비율로 상승했다. 하지만 읽기 성적은 남녀공학 학교가 단일성별 학교보다 더 빠른 속도로 향상됐다.

ACER 연구 보고서는 “단일성별 학교가 남녀공학 대비 장기간 수학 성취도는 부가가치가 없었고 읽기 성취도는 하락했다”면서 단일성별 학교의 인기도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계국(ABS) 자료에 따르면 1985년부터 1995년까지 단일성별 사립학교생 비율이 31%에서 24%로 감소했다. 마이스쿨(My School) 최신 자료는 이 비율이 계속 하락해 현재 12%만 단일성별 학교에 다니고 있다고 밝혔다.

ACER의 연구는 단일성별 학교가 학생 학업 성장(growth)에서 장점이 없다고 하지만 전체 학업 성취도(achievement)에선 남녀공학 학교를 계속 앞서고 있다. 학업 성취도는 일정 시점 학생의 성공을 보는 것이고 학업 성장은 시간 경과에 따른 학교의 부가가치를 보는 것이다. 학업 성장은 갈수록 학교의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