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정부의 폐쇄조치에 저항하고 있는 마누스 수용소의 난민들.

31일(화) 호주 정부의 PNG(파푸아뉴기니) 소재  '마누스 난민시설 폐쇄'에도 불구하고 6백여명의 난민들이 수용소 안에서 버티고 있어 호주 정부와 난민들의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다.

호주 정부는 수용소 관리 직원 철수 및 단전•단수 조치를 취해 난민들의 체류를 사실상 근본적으로 어렵게 했다.

하지만 난민들은 현재 수용소를 떠나는 것을 거부하고 물을 비축하는 등 장기전에 대비하고 있다.

유일하게 마누스 취재가 허용된 ABC방송은 ‘나는 피해자가 아니며 전사다(I am not a victim I am a warrior)'라는 문구가 쓰인 티셔츠를 입은 남성들이 피켓을 들고 시위하는 모습과 생존을 위해 난민들이 만든 빗물수집 장치 등을 공개했다.

ABC와의 인터뷰에서 한 난민은 “비축한 물에 약간의 설탕과 소금을 넣어 음식없이도 한달정도 견딜 수 있을 것”이라면서 “로렌가우(Lorengau) 시설로 옮길 것을 요구받고 있지만 현지 지역민들의 약탈 등이 발생하고 있어 수용소 밖으로 나가는 것이 더욱 두렵다”고 말했다.

또 PNG대법원에 소장을 접수한 난민 베루즈 부차니(Behrouz Boochani)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경찰의 폭행, 주민 약탈 등 우리의 안전이 위협받는 수용소 밖으로 나갈 수 없다. 호주 정부는 우리로 하여금 굶어죽게 만들고 있다. 비윤리적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피터 더튼 이민장관은 “수용소 밖의 대체 시설에서 건강 및 다른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안전하다”며 난민들을 설득하고 있다. 그는 “난민들과 인권운동가들은 수용소가 지옥이라고 주장해왔다. 이제 폐쇄하니까 다시 열라고 주장한다. 속임수(subterfuge)를 쓰고 있다”고 비난했다.

7천5백명 난민신청자들에 대한 소득보조금으로 매년 약 2억5천만 달러 예산을 부담하고 있는 호주 정부가 열악한 시설에서의 난민인권문제를 제기하는 세계인권단체들로부터의 압박, 정부 상대의 난민 집단소송 등 복잡한 문제가 얽혀있는 이 사안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