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탯줄 묶기 1분지연’만으로 조산아 사망률을 3분의 1까지 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ABC방송은 지난 31일 호주 시드니대 연구팀이 최근 미국산부인과저널을 통해 발표한 내용을 근거로 “막 태어난 미숙아들의 탯줄을 묶는 과정, 즉 클램핑(clamping)을 1분 늦추는 새로운 산후처치 방법이 조산아들의 생존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시드니 의대 팀은 “임신 37주 전에 태어난 약 3천 명의 아기들을 대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행된 18 건의 임상실험 결과를 분석했다. 탯줄을 묶기 전 60 초를 기다리는 방법으로 조산아 사망률이 크게 감소, 호주에서는 매년 약 2,300 명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는 최대 10만 명의 조산아를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나단 모리스 (Jonathan Morris) 시드니대 교수는 “그동안 호주 산부인과에서는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곧바로 탯줄을 묶는 것이 관례처럼 시행되어왔다. 하지만 막 태어난 아이는 60초 정도 지난 후면 스스로 숨을 쉬기 시작한다. 이 때 태반관 탯줄로부터 들어온 혈액 속의 백혈구 추가가 감염에 대한 아기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증가된 적혈구는 산소공급을 더 원활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ABC방송은 ‘지연된 클램핑’으로 출산한 호주여성의 사례를 소개했다.

도브 와이즈먼 - 리버시지 (Dove Wiseman-Liversage)는 딸 스카이(Skye)임신 26주 째 조산진통을 겪었다. 

하지만 의사는 스카이 출생 후 혈액이 아이 몸으로 이동할 때까지 탯줄을 60초 동안 묶지않았다.

리버시지는 “스카이는 건강하게 태어났고 잘 성장하고 있다. 과학이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놀랍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