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표정의 말콤 턴불 총리

연방의원들의 이중국적 위헌 파문에 말콤 턴불 정부가 휘청거리면서 집권당 내에서 조기선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고 ABC가 8일 보도했다.

이중국적 위헌 사태에 미온적으로 대처해온 턴불 정부의 인기가 추락하고 자유국민 연립의 하원 과반 점유가 흔들리면서 내년 상반기 조기총선 실시 가능성이 여당 각료와 의원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남호주 그레이(Grey)의 로완 램지(Rowan Ramsey) 자유당 하원의원은 “이 문제가 국민들에게 좌절감을 주고 있다. 사람들은 왜 정부가 이를 바로잡지 못하는지 불만”이라고 지적했다.

램지 의원은 “정부는 전기나 에너지 공급 같은 가장 중요한 문제는 뒤로한 채 다른 것에만 신경쓰고 있다”면서 “정부가 그 지엽적인 문제(side shows)를 빨리 매듭지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의원 이중국적 의혹은 계속 꼬리를 물고 있다. 최근 시드니 베네롱 지역구의 존 알렉산더 자유당 의원이 선천적 영국 시민권자 의혹을 받고 있다. 게다가 턴불 총리가 해법으로 제안한 연방의원 시민권 정보 의무 공개안이 도입되면 위헌 의원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

결국 연이은 보궐선거 실시 가능성을 막기 위해선 정부가 조기선거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램지 의원은 조기선거 실시 예단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그는 “나는 조기선거를 예상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 시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