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빵 먹는 호주 총리.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 말콤 턴불 총리가 9일 베트남 다낭의 길거리 식당에서 월남빵을 먹고 있다(AAP 사진)

10일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베트남으로 출국한 말콤 턴불 총리가 노동당 의원 4명의 이중국적 의혹을 제기하며 필요하다면 대법원에 유권해석을 의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야당의 공세에 대한 일종의 반격이다.
 
턴불 총리가 지목한 노동당 의원은 저스틴 키(Justine Keay, 타즈마니아), 마델린 킹(Madeleine King, 서호주), 수잔 램(Susan Lamb, 퀸즐랜드), 조쉬 윌슨(Josh Wilson, 서호주)으로 세 여성 의원들을 포함해 모두 하원의 평의원들이다. 이들은 영국 시민권을 가진 선천적 이중국적자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닉제노폰팀의 유일한 하원의원인 레베카 샤키(Rebekha Sharkie) 의원도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선천적 이중국적자(뉴질랜드 시민권 보유자)로 확인돼 당선 무효 판결을 받고 12월 2일 뉴잉글랜드(New England) 지역구의 보궐선거에 재도전한 바나비 조이스 전 부총리는 내년 2월경 보궐선거와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하자는 제안을 했다. 

그는 “모든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이중국적 여부 조사에서 여러 하원 의원들이 문제가 될 경우, 내년 2월 경 이른바 '수퍼 세터데이 보궐선거(a super­Saturday of by-elections)'를 하면서 이중국적 규정과 헌법상 원주민 인정에 대한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대법원 판결에 대해서 당연히 승복한다”면서도 “현행 헌법 44조 1항이 지금 작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호주 출생자는 외국 시민권을 획득하려는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는한 호주 시민권자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개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조이스 전 의원은 “나의 가계는 증조부부터 모두 NSW 출생자들이었지만 1949 -1978년 기간 동안 아버지가 뉴질랜드에 거주하며 그 자신도 모르게 뉴질랜드 시민권자가 됐고 내가 그 기간 중 NSW의 탬워스병원(Tamworth Base Hospital)에서 출생했다. 이런 과정으로 뉴질랜드 시민권자가 된 관련 규정은 명백하게 불합리하며 개정이 되어야 한다. 국민투표가 답이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