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옷 착용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

호주 성인 270만명이 과도한 햇볕 노출로 피부암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호주암협회(Cancer Council Australia)의 전국 햇볕 보호 설문조사(National Sun Protection Survey) 결과에 따르면 주말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적당한 옷을 착용하는 성인 비율이 최근 3년간 19%에서 17%로 떨어졌다.

게다가 주말에 햇볕에 의해 화상을 입는(sunburnt) 성인 비율은 2010/11년 13%에서 2016/17년 17%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말 햇볕에 의한 피부 화상이 가장 심한 지역은 호주에서 가장 더운 지역인 노던테리토리로 25%에 달했으며, 타스마니아 21%, ACT 19% 순이었다.

호주암협회의 산치아 아란다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결과를 경고음이라며 피부암 보호를 위한 정부의 투자 증대를 요구했다.

아란다는 “2007년 이래 피부암 보호운동을 위한 연방정부의 자금지원이 없었다”면서 “최신 자료는 성인들이 자외선에 안주하고 있고 새로운 국가적 캠페인의 필요성이 시급함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아란다는 피부암 방지 운동 슬로건인 ‘입고, 바르고, 쓰고, 그늘을 찾고, 선글라스를 착용하자’(slip, slop, slap, seek shade and slide on sunglasses)는 그대로라면서 “신체를 가리는 옷을 입는 것이 피부를 보호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밝혔다.

호주피부과전문의협회(Australasian College of Dermatologists)의 앤드류 밀러 대표는 “40세 이하 국민의 흑색종(melanoma) 발병률은 감소세지만 전반적인 햇볕 보호 행위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서 “호주인 270만명이 여름 주말의 햇볕 화상으로 스스로를 피부암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호주인 3명 중 2명은 평생 피부암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