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 스트리트(Butt Street) 표지판

HSC여고생들 리서치 4500여채 주택가격 분석 

원하는 지역에서 저렴한 집을 찾으려면 해당 지역에서 우스운 이름의 길거리(street with the silliest name)를 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빅토리아 고교생들이 실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스운 이름의 길거리에 있는 주택가격이 인근 집값보다 약 20%정도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질롱 소재 가톨릭여고인 세이크리드 하트 칼리지(Sacred Heart College: SHC) 재학생들은 아담 콜 교사(과학과목 책임자)의 지도 아래 빅토리아에서 우스운 이름을 가진 27개 길거리의 집값을 조사했다. 담배 꽁초 또는 궁둥이를 의미하는 버트 스트리트(Butt Street), 극도로 흥분한 의미의 왕키 로드(Wanke Road), 엉덩이 또는 여성의 성기를 의미하는 패니 스트리트(Fanny Street) 등의 이색적인 이름의 길거리가 포함됐다.   

ABC 라디오 멜번의 조 페인 진행자와 대담에서 콜 박사는 “구글 지도를 통해 우스운 이름의 길거리와 상대적으로 평범한 이름의 인근 2개 길거리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선정된 길거리에서 통계국, 시드니대학, 멜번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의 도움을 받아 지난 47년 동안의 집값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우스운 이름의 길거리의 집값이 평범한 이름의 길거리 집값보다 약 20% 저렴했다. 이 차이는 멜번 단독주택 중간가격에서 14만 달러를 의미한다. 시드니는 더욱 커진다.

이같은 차이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학생들은 성인 323명으로부터 반응을 조사했다. 응답자의 약 1/3은 “여성 생식기 의미도 있는 비버 스트리트(Beaver Street), 윌리즈 애비뉴(Willys Avenue), 그로간 코트(Grogan Court) 같은 이름의 길거리에 거주하면 행복하지 않을 것 같다”고 답변했다.
  
콜 박사는 “이런 길거리의 주택은 공급-수요 공식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 같다. 일부는 주소를 말할 때 당황하는 등 우스운 이름의 길거리에 사는 것이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요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현상(silly name effect)은 도시권이 지방보다 더 유력한 것 같다. 도시에 더 많은 공급(선택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고가 지역보다 저가 지역의 주택에서 가격 차이가 더 컸다.
 
이번 연구는 SHC의 브래드버리 클럽(Bradbury Club) 회원들이 4,500채 이상의 집값을 비교 분석했다. 이 클럽은 장기적으로 과학, 테크놀로지, 엔지니어링, 수학(STEM) 프로젝트를 추구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내 모임이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