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한호일보가 만난 사람
“북핵 폐기가 아닌 북한 폐기를 해야 한다”[인터뷰: 재미교포 북한전문가 마이클 리 박사】
권상진 기자 | 승인 2018.03.08 17:47

“미국이 북한 공격해도 남한에 피해 없을 것” 과격 주장 
북한전문가인 재미교포 마이클 리 박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탄원서에서 북핵 저지 전략의 잘못을 지적하며 “북핵에 앞서 북한(김정은 정권)을 먼저 폐기해야 한다고 썼다”고 밝혔다.

3월 2일 재호나라사랑총연합회가 스트라스필드의 라트비안시어터에서 주최한 ‘탄핵과 북핵 이후 한국 어디로 가나’ 주제의 강연회 강사로 방호한 이 박사를 이날 스트라스필드에서 만났다.

이 박사는 “트럼프도 최근 북핵 폐기 대신 북한 폐기로 전략이 선회하고 있다. 만약 미국이 북핵을 인정하고 비확산 선에서 협상을 하면 씻을 수 없는 시행착오가 될 것이다. 북한을 없애고 북핵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이같은 ‘과격 주장’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는 거의 대척점에 있다. 

그는 미국이 북핵을 절대 용인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이 북핵 폐기 못하면 다른 나라들의 핵보유를 저지할 명분이 없다. 국제질서가 엉망이 된다. 세계평화를 주도하는 미국의 국제 위상이 추락해 미국달러의 기축통화 기능 상실로 이어질 것이다.”

“미국, 중국 배제한 독자적인 대북 전략 시행” 
그는 또한 미국이 한국을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관측했다. “미국이 한반도를 포기하면 세계 패권국가 지위를 상실할 수 있다. 아무리 남한에서 반미운동을 해도 미국은 절대 한국을 포기하지 못한다.”

그는 “미국의 중국에 대한 전략도 변하고 있다. 미국의 대북전략 급선회로 역사의 흐름에 대 지각변동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패권주의 야욕으로 트럼프 행정부는 더 이상 중국을 믿지 않게 됐다. 결국 미국 독자적인 대북 전략으로 가고 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중국의 경제적 압박이다. 그러면 중국은 살아날 길이 없다.”

그는 미국이 북한에 군사력 사용시 남한엔 피해가 없고 중국도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이 북한을 무력 공격시 남한에 피해 제로라고 생각한다. 15분이면 끝나기 때문에 북한이 대응할 시간이 없을 것이다. 중국은 절대 군사적 개입 못할 것이다. 만약 중국이 개입하면 미중 군사 대립으로 3차세계대전이 터진다. 중국은 승산이 없다. 미국은 중국이 북한 핵을 손에 넣을 기회를 주지 않을 것이다.”
.
“미국이 북한 무력 공격해도 중국 개입 못할 것” 
그는 “미국이 중국을 굴복시킨 후 북한과 남한 문제를 해결하면 될 것”이라며 “주사위는 던져졌다. 트럼프가 이 길을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핵 문제는 어떤 식으로든 해결될 것”이라며 ”해외동포들은 조국을 아끼고 사랑하는 운동 벌이는 것이 국제사회에 큰 영향을 준다. 시드니 동포들의 애국활동도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마이클리 박사는 20대에 미국 연방정부 공무원으로 취직해 한국에서 16년, 미국에서 24년 근무했다. 한국에선 미군 502군사정보단 A중대 심문관으로, 미국에선 중앙정보국(CIA) 한미안보협력 조정관으로 일하며 주로 대공업무를 담당했다. 그는 1974년 미국으로 이민가 1976년 CIA 요원이 됐다. 국가안보국(NSA) 등에서 순환근무하면서 24개국에 파견됐다.

그는 북한 관련 논문으로 조지워싱턴대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은퇴 후 북한 전문가로서 한국 안보강연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2015년 회고록 ‘CIA요원 마이클 리’ 외에 다수의 저서가 있다.

권상진 기자  jin@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상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호주동아일보 2018-03-14 21:41:30

    한호일보가 호주동아일보와 관련이 있나, 어떤 매체인가 대강 둘러보던 중에 이런 기사를 보니 동아일보쪽이 확실한가 보네요...극우 보수...   삭제

    • Malcom 2018-03-13 21:39:00

      연세도 있으시고 현장 경험도 많으신 분 같은데... 어찌 이 정도 수준의 국제 감각으로
      강연을 다니시는지 갑갑하네요. 유치원 애들 땅 따먹기도 아니고.. 악당들이 설쳐 대는 만화책도 아니고.... 세상일이 그리 간단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근데 뭐라!!! "15분이면 끝나요?. 뭐가 끝나요. 수만 수십 만의 목숨을 말하는 것이요? 지랄도 풍년이네.. 15분이라 근데 지난 70년 동안 뭐 했대니.... 이 따위 소리 하려면 당장 호주를 떠나시오. 그리고 내 조언하건 데 그냥 집에 계시요... 나대지 마시고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Suite 2, L1, 570 Blaxland Rd. Eastwood NSW 2122 Australia  |  Tel : 1300-1300-88 / 02-8876-1870  |   Fax : 02-8876-1877
      Copyright © 2018 HANHO KOREAN DAILY. All rights reserved. mailto : info@hanho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경환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