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내무부가 폭증하는 보안 심사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오는 7월 1일부터 해외에서 호주로 반입되는 모든 소포에 세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해외에서 온라인 구매를 통해 호주로 배달되는 전체 소포 배송량의 90%를 차지하는 1,000달러 미만의 의류, 화장품, 서적 등에 5달러 세금을 부과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계획이 발표되자 아마존과 이베이 등 온라인 업체들은 소비자 부담 증가와 업체들의 경쟁력에 영향을 끼친다며 즉각 반대에 나섰다.

페어팩스 미디어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회계연도 호주로 반입된 소포는 3,800만 달러 규모로 이는 전년 대비 22%나 증가한 수치다. 또 향후 4년 고가 화물 반입 예상 성장률의 경우 10%, 저가 화물의 경우 31%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화물운송연합회(Freight and Trade Alliance)의 폴 잘라이 이사는 “소포에 부과되는 비용은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또 “전 세계 국가들이 관세철폐를 통해 무역장벽을 낮추고 기업들의 경쟁력을 지원하는 시점에서 이런 계획은 이상적이 아니다”라며 “최악의 결과는 관련 업계를 파산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 업계 관계자들도 새로운 세금 부과가 저가 제품의 온라인 구매가격을 높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정부 관계자는 소포 당 5달러의 세금 부과에 따라 단기간 최대 2억 달러의 예산 확보가 가능해질 것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츰 그 규모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