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정부가 가격 상승을 노린 나대지(vacant land) 보유자들에게 주었던 세금공제 혜택을 폐지해 2020/21년과 2021/22년 5000만 달러의 예산을 절감할 예정이다.

예산안에 따르면 빈 땅 소유자들은 앞으로 지방세(council rates)와 유지관리비, 이자비용 같은 경비를 더 이상 공제받을 수 없게 된다. 정부가 2019년 7월부터 나대지 보유와 관련된 비용의 세금 공제를 불허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는 주택이나 다른 용도로 개발될 수 있는 토지를 가격 상승에 따른 차익을 노리고 계속 보유하는 토지 비축 행위(land banking)에 제동을 걸 것으로 예상된다.

회계법인 BDO의 랜스 커닝햄 세금담당 이사는 나대지 소유자에게 일반적인 세금 공제를 거부하는 것은 장기간 토지 소유를 방지하려는 의도 같다면서 “대규모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개발업자들을 겨냥한 것 같다”고 말했다.

새로 도입될 세제상, 나대지 소유자는 토지에 부동산이 건설된 후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조치는 1차상품 생산 산업을 포함한 사업(business)용 소유 토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대출 비용과 지방세 같이 세금공제가 불허된 일부 비용은 부동산 매각시 양도소득세(CGT)에서 차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