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인들의 대부분은 도박 게임기(poker machine) 개선안에 적극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411명의 호주인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 한 결과, 도박 게임기 이용자가 게임 전 지출한도를 의무 설정해야 하는 연방정부의 도박 게임기 사전 의무 계획안에 대해 응답자들의 67%가 찬성했다.
이보다 많은 81%의 응답자들은 게임 전 지출한도를 결정하는 선택안들을 두도록 하는 것에 지지했다.
이러한 도박 게임기 사전 의무 계획안에 대한 지지율은 64%에서 74% 사이로 수입, 교육, 지역, 지지 정당 등과 상관없이 모든 계층의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얻었다.
주별로 퀸슬랜드와 NSW가 상대적으로 약간 낮은 64%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이 법안을 발의한 무소속의 앤드류 윌키 연방의원의 선거구가 있는 타즈마니아는 74%로 조사됐다.
또한 연봉 4만 달러 이하의 저소득층 응답자들은 70%가 지지했고, 중산층은 64%가 지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여론조사를 주도한 유나이팅케어웨슬리아들레이드(Uniting Care Wesley Adelaide)의 사이먼 쉬라펠 대표는 “연방정부의 이러한 의무 계획안이 비(非)호주적이라고 주장하는 도박 산업계의 반발을 역행하는 결과”라고 말했다.
호주의 클럽과 호텔협회는 2천만 달러를 들여 정부의 이런 움직임에 반발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에 대해 쉬라펠 대표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호주 대중들이 원하는 바를 보여준다는 것을 강력히 주장할 수 있는 메시지가 된다”고 강조했다.
도박업계는 어떤 계획안이든 이용자들에게 ‘의무적’이 되어선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클럽 오스트레일리아의 총책임자는 지난해 남호주와 퀸즐랜드에서 이 계획안을 시범 운영해 본 결과, 70%가 넘는 사용자들이 ‘의무적’이라는 것에 거부반응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전지윤 인턴기자 edit@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