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 안녕! 모두 즐거운 일주일 보냈니? 
H : 시험이 있어서 힘들었어요. 끝나서 너무 좋아요!
J : 40분 동안 움직이지도 못하고 문제 풀었어요. 
T : 시험 보느라 애썼네. 이제 시험이 끝났으니 슬슬 재미있게 놀고 있겠네?
M : 저는 축구 보면서 노는 거 좋아해요.
J : 저는 만드는 거 좋아해요. 지난번에는 쥐 잡는 덫을 만들었어요. 
D : 나는 그림도 그리고, 총싸움도 해요.
H : 나는 아빠랑 노는 게 재미있어요.
T : 그럼 옛날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놀았을까? 그림을 보고 얘기해 보자.


H : 윷놀이요. 나무 스틱 4개로 하는 거예요. 학교에서 했는데, 스틱을 던지면서 “윷이야” 하는 거예요.
J : 얼음 위에서 팽이도 쳤어요. 한국 갔을 때 할아버지랑 쳐봤어요.
D : 딱지 만들어서 쳤어요.
M : 제기도 차고 놀았어요. 
H : 강강술래하는 여자 아이들도 보여요. 그런데 남자아이들은 없어요.
T : 강강술래는 보름달 아래에서 둥그렇게 손을 잡고 빙빙 돌면서 노는 여자아이들의 놀이란다. 그러면 가운데 그림 속 남자 아이들은 뭐하고 있는 걸까?
모두들 : (......)
T : 이 아이들은 ‘쥐불놀이’를 하려고 준비 중이야. 우선 손에 뭘 들고 있는 거 같니?
M : 랜턴 같아요. 깡통에 불이 들어있어요.
D : 그런데 깡통에 구멍을 뚫은 것 같아요.
H : 추운가 봐요. 목도리랑 귀마개를 했어요.
T : 쥐불놀이는 추운 겨울 밤, 해가 지면 들판으로 나가서 마른 풀에 불을 놓아 태우는 놀이란다.
J : 불장난이에요? 지난번에 우리 사촌형아랑 마당에서 불장난하다가 불난 뻔해서 형아가 이모한테 혼났어요. 
T : 하하하^^ 집은 괜찮았어? 불은 항상 조심해야 된단다. 옛날 사람들은 들판에 쥐불을 놓아서 잡초를 태우고, 해충의 알이나 쥐도 모두 없앴어. 이렇게 하면 1년 내내 병이 없고 나쁜 일들(재앙)을 물리칠 수 있었다고 믿었던 거지. 이번엔 다른 사진을 보여줄게.


H : 사람들이 북이랑 장구 치면서 놀아요. 방학 때 친구들이랑 한국문화원에서 장구 치는 거 배웠어요.
J : 가을인가 봐요. 감나무에 감이 주렁주렁 열렸어요.
M : 어떤 형아가 거북이 껍질같이 생긴 걸 등에 쓰고 엎드려 있어요.
D : 마당에 닭들이 노는 것도 보여요. 
T : 아주 자세히 잘 봤어. 이 놀이의 이름은 ‘거북놀이’야.
D : 아하! 그래서 오른쪽 사진에 커다란 거북이 모양 인형이 있나 봐요.
T : 거북이 사진을 자세히 얘기해볼까?
M : 지푸라기로 거북이를 만들었어요. 우리 지난 시간에 지푸라기로 만든 짚신 배웠잖아요. 
J : 그런데 거북이 밑에 사람들 다리가 보여요. 
H : 새해에 중국 사람들이 빨간색 용 모양 탈 같은 거 쓰고 춤추는 거랑 비슷해요. 중국 사람들은 빨간색을 좋아해요. 빨간색이 나쁜 일들을 물리쳐준다고 생각했대요. 
T : 와우! 아주 잘했어.^^ 이 거북놀이는 J가 말했던 것처럼 가을, 추석에 하는 놀이란다. 아이들이 수숫잎을 엮어서 거북이 모양을 만든 뒤, 2명이 그 속에 들어가는 거야. 거북이가 엉금엉금 기어 다니듯, 집집마다 찾아다니면서 춤을 추고 놀면서 음식을 얻어먹는 놀이야. 
M : 할로윈 데이랑 비슷하네요. 집집마다 문 두드려서 사탕을 받잖아요. 그런데 저는 그 놀이 안 좋아해요. 나쁜 유령이 나와서 싫어요.
T : 거북놀이는 아주 좋은 뜻이 담겨 있는 놀이란다. 잘 들어봐. 거북이 모양을 뒤집어 쓴 아이들이 지치면, 앞에서 거북이를 데리고 가는 사람들이 “거북이가 피곤해서 움직일 수 없으니, 음식을 주시오!”하고 외치거든. 그러면 마음씨 좋은 이웃들이 송편, 과일, 떡 등 맛있는 음식들을 나누어 줘. 그러면 아이들은 이 음식을 혼자 먹지 않고, 마을의 가난하고 배고픈 아이들과 함께 나누어 먹는단다. 오늘 배운 전통놀이 중에,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놀이가 뭐였지?
D : ‘쥐불놀이’랑 ‘거북놀이’요.
T : 기회가 되면 호주 친구들에게도 재미있게 설명해주면 좋겠다. 오늘도 공부하느라 고생했어.

천영미
고교 및 대학 강사(한국) 
전 한국연구재단 소속 개인연구원
현 시드니 시니어 한인 대상 역사/인문학 강사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