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죄판결을 받은 후 재판장을 떠나는 마리아 엘비라 핀토 엑스포스토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마약류 소지 혐의로 체포됐던 호주 여성이 사형을 선고받았다.

호주 국적의 마리아 엘비라 핀토 엑스포스토(55)는 지난 2014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1.5㎏ 분량의 메타암페타민을 소지한 혐의로 체포됐다. 

메타암페타민은 마악류의 일종으로 말레이시아에서는 불법 마악류를 50g 이상 소지할 경우 유죄판결을 받으면 사형에 처해질 수 있다.

시드니에 거주하는 3명의 자녀를 둔 핀토 엑스포스토는 중국 상하이를 출발해 경유지인 쿠알라룸푸르를 거쳐 목적지인 멜버른행 여객기에 탑승할 예정이었는데 공항 검색 스캐너를 통과하던 중 마약이 발견됐다. 

핀토 엑스포스토는 조사 과정에서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미군을 만나기 위해 상하이로 향했으며 미군으로부터 가방을 보관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그는 가방에 마약에 들어 있는지 몰랐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재심에서 3명의 판사가 전원일치로 유죄를 판결하며 사형이 선고됐다.

이번 판결 후 핀토 엑스포스트의 변호사는 “즉각 항소할 것이다. 그녀는 단지 옷 가방을 옮겨 달라는 요청에 응했을 뿐”이라며 “만약 마약이 들어있는지 그녀가 알았다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1986년 이후 마약 거래 혐의로 호주인 3명의 교수형이 집행됐고 최근 5년간 5명이 처형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