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안식처가 될 집을 결정하는데 과연 사람들은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할까?

정확한 통계는 나와있지않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재산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동산 구매 시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인들의 바쁜 일정을 고려하면 이해가 가지만 쉽게 결정내린 만큼 후회는 커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짧은 시간 내 최선의 선택을 위한' 전문가 조언을 소개한다.

• 꼭 확인해야 할 공략 리스트(hit list) 만들기
꼭 원하는 부분이나 확인해야 할 항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오픈 인스펙션에서 점검할 체크리스트를 사전에 꼼꼼히 작성한다. 

이 체크리스트를 근거로 에이전트에게 문의했을 때 좀 더 분명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플로어 플랜(floorplan) 꼼꼼히 체크
부동산 구매 시 핵심사항 중의 하나는 실용적인 집 구조(layout)인가에 대한 파악이다.  인스펙션 전부터 플로어플랜(내부 설계)을 통해 기능적으로 주거에 편리한 집인지 등을 체크하라. 

이런 과정없이 구입하고 나서 불편한 구조 때문에 개조할 경우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이상적인 구조는 침실과 응접실 사이에 분리공간이 있어 사적인 공간과 공동생활의 기능을 배려한 구조가 이상적이다.

또  호주에서는  빛이 잘 드는 북쪽과 동향이 가장 바람직하다.

•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
경매 전이나 오픈 인스펙션 한 번만 부동산을 보고 구입하는 것은 절대 금물! 인터넷을 통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 집이라고 판단되면  첫 오픈 인스펙션 이후 주중과 저녁, 주말 등 다양한 시간대에 재 방문을 통해 결정 전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가져라. 한 두번 방문으로 확인하지 못했던 시간대별 빛의 양, 교통 체증 정도, 이웃이 누구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경비가 들더라도 빌딩 & 페스트 검사는 필수!
집이 양호한 상태로 보일지라도 절대 그냥 넘어가지말고 빌딩 및 페스트 인스펙션 (Building & Pest Inspection)과정을 거쳐야한다. 

$500에서 $1000 사이 비용으로 숨겨진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지않는 심각한 문제가 아닌 경우 유리한 입장에서 가격협상을 할 수 있다.

막상 주택을 매입하고나서 큰 문제를 발견하고 집을 되팔려하거나 개조할 경우 소요비용은 만만치않다.

건축업자나 전문가를 통한 조언은 추가비용으로 생각하지말고 투자로 생각하라. 모르는 부분에 대한 전문가의 지적을 생각하면 전문가 비용은 사후 큰 비용지출을 막는 ‘착한 투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