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불 총리가 임명한 미쉘 거트리 ABC 사장

자유당 대의원총회 ‘민영화 동의안’ 통과

16일(토) 열린 자유당의 연방 대의원 컨퍼런스(federal council)에서 전국의 110명 대의원들은 2:1의 비율로 공영 ABC 방송의 민영화를 촉구하는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당내 조직인 청년 자유당(Young Liberal)의 미첼 콜리어 부회장의 제안은 찬성이 반대보다 약 2배 많은 표를 받아 통과됐다. 

미치 피필드 통신장관은 “정부 정책과 상반되는 제안”이라면서 동의안에 반대했지만 대의원들 중 아무도 반대 발언을 하지 않았다. 말콤 턴불 총리와 스콧 모리스 재무장관은 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17일 타즈마니아의 브래든(Braddon) 지역구에서 보궐선거 켐페인을 하던 빌 쇼튼 야당대표는 “만약 차기 총선에서 말콤 턴불 총리가 재집권할 경우, 그는 당내 강경 우파의 압박 속에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한채 결국 공영방송 매각(민영화)을 시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턴불이 다시 총리가 될 경우, ABC 매각에 유혹을 느낄 것(emboldened to sell)”이라고 예상했다.   

야당 대표의 이같은 공격이 나오자 컨퍼런스에 참석했던 마티아스 코만 예산장관, 조쉬 프라이든버그 에너지 장관 등은 “절대 매각은 없다”고 강력히 부인하고 나섰다. 

자유당의 연방 대의원들은 당원들이 선출하지만 대의원 컨퍼런스가 의원들을 위한 정책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정책은 의원들이 당내 미팅(party room meeting)을 통해 결정한다. 그러나 의원들이 당의 강령(party platform)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코만 장관은 “정부는 ABC를 민영화할 계획이 없고 민영화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인했다. 프라이든버그 장관은 스카이 뉴스와의 대담에서 “자유당 당원들이 ABC에 대해 실망, 좌절하고 분노할 권리는 있지만 그런다고 매각을 하지 않을 것이다. ABC는 상징적인 국영 방송으로서 지방과 도시에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각되지 않을 것이며 절대 그럴 수 없다”고 말했다.  

보수 성향 정치인들은 ABC 방송의 진보적 편성, 노골적인 정책 비난, 연립 의원들에 대한 공격 등을 이유로 ABC 방송이 공정성을 상실했다고 비난해 왔다. 자유-국민 연립 여당은 미쉘 거트리 ABC사장에게 여러 번 불만을 제기한 바 있다. 야당은 “연립 정부가 ABC 예산 삭감으로인한 직원 감축 등 압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ABC 민영화 시도 계획은 7월 28일 5개 연방 지역구 보궐선거에서 여야간 공방 아젠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