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고등학교의 수학과 과학 교사는 대학에서 관련 학과 전공자를 의무 채용하는 방안이 도입된다.

연방 교육부는 9일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학업 흥미 유발을 위해 앞으로 수학과 과학 교사는 반드시 대학 수준에서 관련 학과 전공자를 채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2013년 현재 고등학교 7-10학년 일반 과학 교사 5명 가운데 약 1명은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1년도 공부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사이먼 버밍햄 연방 교육부 장관은 현재 수학과 과학 교사들 중 관련 학과에 대한 지식과 열정이 충분하지 않은 교사들이 있다면서 이번 조치가 고등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과목에 대한 선호도 증진에 기여하길 기대했다.

제니 웨버 호주과학교사협회(ASTA) 이사는 이번 조치를 환영하면서도 “학생들의 공부 열정이 시작되는 초등학교에도 높은 수준의 수학과 과학 교사 공급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알란 핀클(Alan Finkel) 호주 수석 과학자의 보고서 발표 후에 나왔다. 이 보고서는 과학 과목 선택 학생이 2002년 55%에서 2013년 51%로 감소했고, 수학 과목 선택 학생은 72%의 안정세였지만 쉬운 과목을 선호한다고 지적했다. 중급과 고급 수학 선택 학생은 1992년 54%에서 2012년 36%로 급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