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은행인 NAB와 ANZ가 호주 부동산 가격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NAB의 최근 분기별 부동산 시장조사에 따르면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에서 ‘정서와 확신(sentiment and confidence)’ 포인트가 모두 평균 이하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NAB는 올해 전국 주요도시 평균 주택가격의 경우 1.8%, 내년에도 0.1%, 아파트 가격 역시 올 1.7%, 내년 2.2% 각각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2019년도에는 가격 하락이 회복될 것이라는 이전 전망을 뒤엎는 결과다.

특히 시드니의 단독 주택과 아파트는 각각 3.7%, 1.6%, 멜번은 각각 2.3%, 1.4%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호바트의 경우 8.4%의 상승을 전망했다.

ANZ도 시드니와 멜번의 주택 가격이 최고 10%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이런 하락세는 2020년 이후에야 안정세를 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NAB 주택가격 전망

ANZ의 앨런 오스터 수석경제학자는 “연방정부의 대출기준 강화와 재무 안정성에 대한 정책 변경이 부동산 시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NSW와 빅토리아 주택시장 신뢰수준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ANZ의 데이비드 플랭크 호주경제연구소장도 “시장 조사 결과 주택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지배적”이라며 “향후 6~12개월에 걸쳐 가파른 가격 하락세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런 전망과 관련 APRA(호주금융감독원)의 웨인 바이어스 원장은 “규제 개혁 여파로 인한 시장 불안의 시기는 이미 지나갔다. 대출 관행에 대한 변화가 신용 흐름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시장에 대한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고 있지만 이는 주택가격 하락과 금리 인상 환경에서 나오는 자연적인 일”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