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해안가 주택

호주 부동산 시장 침체가 2020년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함께 전문가들이 시드니를 진원지로 지목했다.

블룸버그가 지난 3개월간 15명의 경제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호주 부동산 시장 전망을 조사한 결과, 3분의 1은 ‘비관적’이라고 답변했다.

호주 전국 주택가격은 9개월간 연속 하락했다. 시드니는 4.5% 하락하며 전국 평균 0.8%를 크게 웃돌았다.

전문가들은 시드니의 부동산 경기 침체가 2020년까지 지속될 것이며, 그 후에도 완만한 조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라미나 캐피탈의 스트븐 로버츠 경제학자는 “시드니가 전국 주택시장 침체의 진원지다. 주택 가격 하락의 대부분은 투자자 대출 기준 강화에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JP모건의 셀리 아울드 호주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주택가격과 소득비율의 안정성을 바라는 금융당국의 요구를 고려할 때, 주택가격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하겠지만 당분간은 이런 흐름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제 전문가 15명 중 3명은 15% 이상, 2명은 7% 미만으로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평균 5~10% 가격 하락을 예상했다.

3명만이 2년 이내에 상승을 시작할 것이라고 에상했고, 나머지 9명은 최소 2년 후 반등보다는 하락세가 수그러들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