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열린 라이드시입찰설명회

지방정부 15만불 기준 입찰, 견적서 제출로 양분 
라이드시 조경, 빌딩, IT, 케이터링 등 조달 과정 거쳐

7일(화) 한호일보 문화센터에서 열린 라이드시 입찰설명회에는 한인 약 70여명이 참석해 높은 호응 속에 지방정부의 입찰 절차에 대한 설명과 궁금한 사항에 대한 답변을 들었다.
라이드시의 스티브 무어 조달 담당관과 스테파니 제랄딘 조달 담당 오피서가 참석해 친절하게 설명했다. 무어 담당관이 강연 시작에 참석자들 중 지자체 입찰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지를 질문했는데 아무도 손을 들지 않았다. 그만큼 정부 조달은 한인들에게 생소한 분야암이 확인됐다. 

라이드시의 조달 분야는 조경, 토목 및 하수도 공사, 빌딩 서비스, IT 물품 및 서비스, 기계 설비, 전문직 서비스, 프린팅, 유틸리티, 케이터링 등이다. 

이 설명회는 시드니의 동포 경제인 모임인 콜링맨(Calling Business Association: 회장 줄리앤 리)이 주최했고 이스트우드한인상공인연합회와 한호일보가 후원했다. 제롬 락살 라이드 시장과 설명회를 주선하는 등 도움을 준 피터 김 시의원은 같은 시간에 열린 시의회 미팅 때문에 참석을 하지 못했다. 

줄리앤 리 콜링맨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제 한인 사업자들도 정부 조달에 관심을 가질 시기가 됐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하며 그런 취지에서 설명회를 주최했다”고 말했다. 설명회에는 콜링맨 회원들과 강흥원 재호한인상공인연합회장, 임혜숙 월드옥타 시드지지회장, 신명길-신이정 한호일보 공동 발행인, 존 김 이스트우드한인상공인연합회 부회장 등 다수의 한인 사업자들이 참석했다. 시드니 동포사회에서 지자체 입찰설명회는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무어 담당관의 개괄적 설명 후 10여명이 질문을 하며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설명회 후 주최측이 준비한 다과를 즐기며 참석자들이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했다. 

입찰과정을 설명하는 스티브 무어 조달 담당관

⟪라이드시의 조달 절차⟫

NSW에서 지방정부의 조달은 지방정부법(Local Government Act 1993) 및 규정(Local Government(General) Regulation 2005),  NSW 지자체부 실무요령(No. 8a) - 지방정부 입찰 가이드라인, 주정부 정보법(Government Information (Public Access) ACt 2009(NSW) 4가지 법규/규정에 따른다.  

지방정부법은 입찰 상한선(tender threshold, 현행 15만 달러)을 기준으로 입찰 유무가 결정된다. 

15만 달러 이상 → 입찰 통해 선정 

15만 달러(GST 제외) 이상의 물품 또는 서비스 조달은 다음과 같은 입찰과정을 거친다.
우선 공개 입찰(open tender) 또는 선별적 입찰(select tender)을 결정한다.  두 번째 서류를 준비해 RFT(request for tender: 입찰요청서)를 발급한다. 여기에는 물품 또는 서비스 세부 내역, 시기, 평가 기준, 계약이 명시된다. 세 번째, 입찰서류를 접수하고 심사를 한다. 패널의 평가, 보고서가 준비된다.  마지막으로 입찰 수락이다. 카운슬 또는 대리인의 수락 후 입찰 계약이 체결된다. 

15만 달러 미만 → 견적서 제출로 결정  

견적서 제출 과정(quotation process)도 입찰 절차와 비슷하지만 세부 내역은 조달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 첫째, 견적서 제출 과정을 결정한다. 공식 또는 비공식, 공개 또는 선별적 견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한다. 둘째, 견적서 제출 서류 준비 및 RFQ(request for quote: 견적요청서)를 발급한다. 물품 또는 서비스 세부 내역, 시기, 평가 기준, 계약이 명시된다. 셋째, 견적서류를 접수하고 심사한다. 심사는 개인 또는 패널 여부를 결정하고 심사, (약식)보고서를 준비한다. 마지막으로 견적서를 수락한다. 관리자가 계약서를 체결하거나  PO(purchase order: 구매 주문서)를 발급한다.   

견적서 제출에서 싼 가격만으로 계약을 수주할 수 없고 회사의 능력과 경험, 상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 등 종합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참여 방법
선별적 입찰 참여는 관계 기관(라이드시, 호주 조달청(PA), 지방정부조달(LGP), NSW 주정부)의 초청으로 결정된다. 공개 입찰은 광고(시드니모닝헤럴드지)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선별적 견적서는 검색, 종전 경험, 패널 추천을 통한 초청으로 결정된다. 공개 견적서는 등록(register)을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