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 향연(Feast of K-Chopsticks: Korean Craft & Design)’전이 10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주시드니한국문화원(원장 박소정, 이하 ‘문화원’)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한국의 젓가락 문화를 기반으로 청주지역 작가들의 젓가락 관련 작품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 공예의 지역성과 한국 문화의 다양성을 보여주고자 기획된 ‘젓가락 향연’ 전은 문화원이 주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공동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과 청주시가 후원했다.

'젓가락 향연' 전에는 80명의 작가가 참여했으며 수저유물, 젓가락 창작품, 젓가락 문화상품 등 500여 점의 작품과 영상물도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원 측은 “나무 젓가락을 사용한 일본•중국과 달리 우리는 쇠젓가락을 사용하고 숟가락을 함께 쓰는 점이 다르다. 음식과 식습관에 따라 한국과 중국, 일본의 나라마다 다른 젓가락 문화를 경험하는 흥미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는 이종국의 분디나무 젓가락, 이규남의 금속 젓가락, 최성호의 수저 머리부분을 활용한 브로치와 청주대 공예학과 학생들의 창의적인 작품 등 다양한 젓가락 관련 작품들이 소개된다. 

특히 한국화 속 젓가락이라는 주제 아래 김홍도의 단원풍속화첩 중 ‘점심’(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김득식의 ‘강변회음’(간송미술관 소장) 등의 작품을 영상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전시 개막식에는 이종국의 분디나무 젓가락 만들기 시연 및 워크샵과 청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통 타악원 솔옷의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 기간: 10월 10일(수) -11월 9일(금), 월-금, 10시-6시)
- 장소: 주 시드니 한국 문화원 갤러리
- 문의: 02 8267 3400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