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시드니 총영사관에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렸다. [시드니총영사관 제공=연합뉴스]

한국 국회 외통위 시드니 총영사관 국감서 요청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16일 시드니 총영사관에서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현지 ‘워킹홀리데이비자소지자들(이하 워홀러)’의 안전에 더욱 신경을 써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호주 워홀에 참가하는 한국인이 매년 2만명이 넘는다"며 "워홀러의 사건사고는 2013년 58건에서 2017년 230여건으로 급증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지난 2013년 호주 워홀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국인 두 명이 잇따라 피살되면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박 의원은 “워홀을 전담하는 호주대사관 직원은 1명에 불과해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며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호주 당국과 합동대책을 마련해야하고 전담 직원도 증원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감에 참여한 자유한국당 정양석 의원,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 등도 워홀러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재외공관이 더욱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상수 시드니 총영사는 업무 현황 자료 등을 통해 "“워홀러들은 대부분 20대 청년들로서 호주 체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다”며 “원활한 호주 생활 및 사건 사고 예방에 주안점을 두고 정보 제공 등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드니 총영사관은 또 법률문제로 고민하는 워홀러들을 위해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