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던 뉴질랜드 총리( AAP).

제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뉴질랜드에서 피살당한 영국 여성 백팩커 그레이스 밀레인의 사망 사건과 관련,  언론을 통해11일(화) 공식 사과했다.

밀레인은 12월 1일(토) 오클랜드 시내에서 실종된 지 일주일이 지난 9일(일)  오클랜드의 웨이테커러 레인지스(Waitakere Ranges) 인근 공원 숲 속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피살 용의자로 한때 호주에서도 거주한 적이 있는 26세 남성이 체포됐다. 
그는 헤어진 파트너와의 사이에 딸 한 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던 총리는 “뉴질랜드 국민을 대표해서 그레이스 가족에게 진심으로 사의를 표한다. 밀레인은 이 곳에서 안전했어야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진심으로 미안하다”며 눈물어린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아던 총리는 또 “외국 여행자들을 환대하는 많은 뉴질랜드인들은 이런 비극적 사고로 인해 상처를 받았으며 슬픔과 동시에 부끄러움을 느낀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가족에게 모든 도움을 아끼지 않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총리의 사과는 뉴질랜드인들에게도  큰 울림을 주고 있는 가운데 밀레인의 사망을 애도하는 촛불행사가 뉴질랜드 전국에서 열리고 있다.

‘안전한 여행 국가’라는 이미지를 내세운 뉴질랜드 관광청도 이번 사태를 “상상할 수 없는 일(unimaginable)”이라며  충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뉴질랜드는 남성에 의한 여성 관광객 살해 사건이 2010년 이래 50건  이하로 발생율이 낮은 편이다. 

실종 이틀 전 소셜 미디어에 올라간 그레이스 밀레인의 사진

밀레인은 22번째 생일 전날 데이트 앱을 통해 알게된 살해 용의자를 만났다. 

그녀는 대학 졸업 후 1년 동안 세계 여행을 떠나 페루를 거쳐 11월  20일경 뉴질랜드에 도착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