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6일 오스트레일리아데이

데이비드 콜만 이민장관은 “1월 26일 오스트레일리아데이(Australia Day)에 거행되는 시민권 수여식 규정을 업데이트(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규정은 지자체에서 오스트레일리아데이(Australia Day)에 시민권 수여식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권한을 박탈하겠다는 경고의 압력 수단을 의미한다.  

일부 소수 카운슬들은 1월 26일은 원주민 입장에서 영국인들에게 영토를 빼앗긴 것을 의미하는데 이날을 오스트레일리아데이로 기념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멜번의 야라 시티 카운슬(Yarra City Council)은 시민권 수여식을 원주민 문화 상실 이벤트로 대체했다.   

멜번의 야라와 데이빈(Darebin) 카운슬이 오스트레일리아데이 기념식을 논쟁적인 날로 격하시키자 연방 정부는 해당 지자체들의 시민권 수여식 권한을 박탈했다.     

콜만 이민장관은 “새 규정을 위반할 경우 지자체는 시민권 수여 권한을 박탈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새로운 시민은 국경일에 호주인이 되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국경일에 호주 시민이 되는 것은 특권(a privilege)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그 기회를 갖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원주민들의 오스트레일리아데이 기념에 대한 반발과 관련, 스콧 모리슨 총리는 이날을 다른 날로 이전하기보다 새로운 원주민 내셔날데이(Indigenous national day)를 정해 기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다수의 호주인들이 오스트레일리아데이 날짜 변경에 개의치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